확장현실 - XR은 어떻게 디지털 전환의 미래가 되는가
제레미 돌턴 지음, 김동한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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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및 게임 분야에서 이미 자리 잡은 XR의 활용은 새로운 산업으로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XR 산업은 스마트폰 시장의 포화와 TV 시장의 정체를 극복하는 차세대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확장현실 XR은 새로운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하고 현실 세계에 가상의 요소를 덧입혀 교육, 의료, 게임,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일부 전문가들은 XR 기기가 향후 스마트폰을 대체할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애플의 CEO 팀 쿡은 XR 헤드셋 '비전 프로'를 공개하면서 디지털 콘텐츠와 현실 세계를 매끄럽게 어우러지게 하는 공간 컴퓨터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도대체 이 기술 없이 어떻게 살았었는지
상상조차 힘들 때가 반드시 올 겁니다."
-애플 CEO 팀쿡

오늘날 비즈니스에서의 실제적인 적용에 관한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이 책은 XR 비즈니스의 거대한 물결이 이미 시작되었음을 알리고 있다.

현재 XR은 비즈니스로 인정받고 구현되는 것을 방해하는 대량의 잘못된 정보와 선입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이를 바로 잡기 위해 다양한 이점을 소개하고 있다.

XR 프로젝트는 비용을 많이 들이거나 복잡하게 진행할 필요가 없고 소규모 시범 프로그램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많다. 이는 더 간단하고 저렴하며 자원 집약도가 낮고 또한 솔루션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해 비즈니스 사례를 구축할 때 필요한 목표 데이터까지 제공한다고 한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XR에 대한 사회적 생소함과 그 기술에 접속하고 다루는 방법에 대한 두려움은 도입을 더 어렵게 만들지만, 기술의 강점과 한계를 이해하는 데 기꺼이 시간을 투자할 용의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가치가 있기에 도전적인 과제로 삼고 큰 보상을 기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XR은 스쳐 가는 유행도 아니고 심지어 신개념도 아니다. 1960년대부터 디지털 형태로 다루어져 왔으며 그보다 오래전에도 더 추상적인 형태로 활용되었다. XR은 비즈니스적 가치를 이미 입증하였고 이는 앞으로도 수년간 더 이어질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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