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일의 공부법 수업 - 인생의 성취를 이루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수업 수업 시리즈
한동일 지음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동일 저자에게 공부는 인생이다. 공부의 가치를 사람 참 열심히 살아보고 싶게 전달한다. 이 책의 제목이 공부법 수업이지만 전달받은 독자의 입장에서 해석하자면 인생 수업이었다.

공부라는 건 단순히 머리로 하는 노동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몸과 마음을 함께 다스려 자기 응시와 자기 성찰이 필요하기에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공부는 머리로 하는 게 맞고 휴식을 위해 적절한 육체적 활동이 필요한 건 사실이다. 그런데 한동일 저자는 몸을 가두라고 말한다. 바로 습관의 중요성을 말하기 위해서이다. 머리로 공부하려 하지 말고 내 몸이 공부할 수 있게 이끌어야 한다. 몸이 기억할 수 있을 때까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생활 패턴과 성향을 잘 분석하고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을 세심히 살펴봄으로 공부할 것을 권하고 있다. 벼락치기야말로 머리로 공부해 성과를 얻은 것이라고 하는데, 그러고 보니 벼락치기로 시험을 잘 보면 머리 좋은 사람이라는 타이틀을 줬던 것 같다.

열 살 때 가출을 시도하고 중학교 때는 삶을 정리하려 했던 한동일 저자가 바티칸 로타 로마나 700년 역사상 최초의 동양인 변호사가 되기까지, 방황했던 어린 시절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는 자신의 무능함이 공부의 방아쇠를 당겼다. ‘누구 때문에’, ’무엇 때문에‘라고 탓하기보다 그 안에서 성장을 이뤄내는 독한(?) 한동일 저자이다.

“우리가 간절히 원하고 믿는 바, 우리 스스로 느끼는 바를 다른 사람들도 느끼기를 바랍니다.”

결심과 위안을 넘어 목표한 바를 세상에 펼쳐 보이면 다시 누군가에게 길이 되고 힘이 되며 위안이 되는 일이 한동일 저자가 바라는 바다.

개인의 성장을 넘어 보람과 기쁨으로 이어지는 공부를 해서 남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좌절하지 않는 태도의 겸손함과 계산하지 말고, 상상하지 말고 그냥 하는 사람, 행복을 느끼는 순간을 통해 다시 공부할 힘을 얻는 일이 한동일의 공부법 수업을 통해 얻어지는 것들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