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하호호 기획법 - 유쾌한 혁명으로 세상을 바꾸는 기획자의 인사이트
오구니 시로 지음, 김윤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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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하호호 기획법은 기획이란 건 전달되어야 의미가 있고 봐주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아무리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도 시청자가 없으면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것이나 다름없어, 누구나 무심코 동참하고 싶어지는 기획, 일단 접하고 나면 결코 웃을 수 없는 사회문제를 보는 시각이 확 바뀌어 조금은 자기의 일처럼 느껴지게 하는 유쾌한 혁명가 오구니 시로의 책이다.

이 책이 말하는 이상적인 기획은 심각하게 말고 가볍고 유쾌하게 접근하고, 초심자가 느끼는 것에 관심을 두고 아마추어임을 강점으로 활용한다. 이 기획이 왜 지금 필요한지 생각하면서 시대를 초월한 질문 찾는 것이다.

치매 어르신들이 홀 서빙을 하는 <주문을 틀리는 요리점>은 신선하게 다가왔다. 대놓고 불친절한 가게라고 하는 상점이나 욕쟁이 할머니가 운영하는 식당처럼 거부감이 생기다가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발상이 유쾌(?)하다. 저자는 심각하게 말고 가볍고 유쾌한 접근을 위해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주제를 찾는 게 아니라 존재하고 있는 문제를 유쾌하게 변형시키는 마법사같다. 실수를 수용하고 오히려 함께 즐기자는 콘셉트로 모두가 실수를 웃으며 받아주는 훈훈한 분위기를 만들고 싶은 그의 마음이 선하게 다가와 덩달아 미소까지 지어진다. 아무리 주위 사람들이 진지하지 못하다고 지적해도 ‘하지만 정말 멋지고 이상적인 풍경을 보았는걸요’ 또는 ‘그 풍경에 마음이 움직였는데요’라고 대답할 수 있을 만큼 진실한 마음으로 기획을 밀고 나가고 있는 오구니 시로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확실한 사람이라 긍정적인 분위기가 제목에서부터 풍긴다.

자신이 정말로 보고 싶은 세계를 진심을 다해 만들고자 할 때 상식에서 해방되고 그런 태도로 완성된 기획들이 세상의 풍경을 조금씩, 때로는 급진적으로 바꾼다고 전하는 오구니 시로의 기획법은 유쾌한 혁명을 응원하는 진심을 전하기 때문에 하하호호 웃음이 끊이지 않나 보다. 자칫 무례하거나 실없이 보일 수도 있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기획, 표현, 실현, 전달, 태도의 다섯 가지 요소를 탄탄하게 갖춘다면 웃을 수 있는 혁명은 어렵지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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