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 쉴 때마다 새로운 내가 된다면 - 후회를 최소화하고 만족을 극대화하는 법
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안솔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3년 4월
평점 :
“과거의 내가 지금의 나라고 가정하지 말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헨리 5세>
양극단의 감정이 오고 갈 때 선택의 기로에서 망설이거나 잘못된 선택을 하면 후회와 마주하게 된다. 이 책은 바로 ‘후회’에 관한 책이다. 후회는 우리가 과거에 다르게 행동했더라면 현재 상황이 더 좋았거나 더 행복했으리라고 생각할 때 느끼는 감정이다.
내적 만족 요소를 목적, 의미, 성취, 관계, 직업, 행복 여섯 가지 요소로 내적 만족감을 판단하며 인생에서의 모든 노력을 좌우하는 이정표로 삼고 있다. 여기서 살펴볼 주제는 운명을 바꾸고 아주 오랫동안 우리를 괴롭히는 초대형 크기의 실존적 후회라고 한다. 실존적 후회를 피하기란 어렵겠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으며 만족감에 더 집중한다면 가능하다. 주어지는 기회를 잘 받아들이고, 심지어 우리가 이미 행복하고 만족하다고 생각할 때조차도 후회를 피할 수 있다. 만족감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후회를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만족감을 느끼기 위해 마음을 여는 데 집중해야 한다.
“우리는 저마다 현실과 분명한 목표를 바탕으로 최고의 선택을 한다. 다시 말해 우리는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멀리 가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감수한다. 최대의 노력을 투자한다.”
선택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노력한다면 이 책에서 강조하는 ’마땅한 보상‘이 주어진다. 그러나 마땅한 삶을 향한 바람과 욕망을 담기에는 너무 덧없고 깨지기 쉬운 그릇이다. 마땅한 보상으로 얻는 감정적인 고조는 금방 사그라진다. 당연시하는 것에 대한 받아들임의 강도는 매우 약하다. 원래 있어야 할 자리에 있는 건데 반응을 보인다는 자체가 우습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만족감에 도달하는 일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마땅한 삶인데도 자기화하지 못하고 허송세월을 보내고 있는 사람이 많다. 아래를 참고하면 많은 걸 하지 않아도 된다걸 알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의 인생을 살아라.
날마다 ’마땅한 보상을 얻기 위해‘ 전념하라. 그리고 습관을 들여라.
보상을 얻는 순간을 단순히 개인적인 포부보다 더 큰 목표와 연관시켜라.
위와 같이 후회를 최소화하고 만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삶을 방해하는 요소, 성공 체크리스트 기회의 위험 등 삶을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마땅한 삶을 획득하는 방법 또한 상세히 나와 있다.
후회는 만족의 정반대에 있는 감정인 것은 잘 알 것이다. 후회할 시간에 만족하는 일에 집중한다면 좌절이나 실패에도 의욕만은 살아있을 것 같다.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