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뇌사고 - 돈 되는 생각의 탄생
간다 마사노리 지음, 이선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상이 지식보다 훨씬 중요하다”라는 아인슈타인의 말은 잠재의식이 우리가 명확하게 상상한 대로 기적을 탄생시키는 일에 힘을 실어준다. 인간만이 가진 높은 지적 능력 중, 원하는 끝 그림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구성원 모두가 구체적으로 ‘상상’해 기존의 사고 범위를 뛰어넘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자연스럽게 탄생시키는 게 마인드 파워 전문가 조성희가 말하는 전뇌 사고 모델의 설명이다. 상상 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는 전뇌 사고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 책의 중고가가 40만 원까지 올랐을까?

어린 시절부터 들어온 친숙한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는 전뇌 사고는 현상을 진지하게 분석하는 대신, 남을 행복하게 하는 이야기를 그리고 미소를 지으며 이상적인 미래를 그린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고,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방식을 사용하면서 과제의 해결 과정을 도출한다. 이야기를 사용해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구체적인 실행 계획으로 치환하는 것, 그 결과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라도 간단히 실현하게 되는 마법이 바로 전뇌 사고라고 한다.

실체 없는 사고에서 끝내는 게 아니라 행동으로 연결해야 한다. 방책을 제시한들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성공 사례에는 반드시 공통된 패턴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이 패턴을 응축한 것이 바로 전뇌 사고의 모델이다.

전뇌 사고 모델 사용법 5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고객이 120% 행복한 미래를 상상하라
2단계: 고객의 현재를 생각하라
3단계: 고객이 행복해지는 클라이맥스를 찾아라
4단계: 클라이맥스로 가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라
5단계: 오프닝을 연출하라

사업의 핵심 타깃을 명확하게 잡아 고객의 문제점에 공감할수록 사업 배경이 확실해짐을 인지하고, 고객이 행복해지는 클라이맥스를 찾아 성공을 이끄는 계기를 만든다. 고객에게 강렬하게 인식시키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성공을 좌우하는 사업의 오프닝을 연출하여 결정짓게 한다.

다섯 가지 단계를 적용한 예시는 책에 상세히 나와있다. 어떻게 일상적인 대화에서 창조적이며 현실성 높은 아이디어가 태어날 수 있을까?

전뇌 사고에는 간다 마사노리가 찾아낸, 창조적으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행하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독창적 사고 전환법이 담겨 있다. 일본의 대표 경영 컨설턴트이자 작가, 글로벌 마케터인 그는 (주) 알마크리에이션 대표이사이며 일본 최대의 북클럽 리드포액션 주최자이다. 지큐 재팬이 뽑은 일본의 톱 마케터이자 마케팅 업계에서 세계적 권위를 가진 ECHO상 국제 심사위원이기도 하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