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부자의 슈퍼 멘탈 - 상승장의 욕심과 하락장의 불안을 이겨내는 부자들의 투자 원칙
가미오카 마사아키 지음, 장은주 옮김 / 허들링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펀더멘탈 분석 이상으로 심리 상태가 주식 투자의 승패에 아주 중요하다. 누가 어떤 종목으로 돈을 벌었다는 말을 들으면 귀가 번쩍 뜨이고, 팔로우가 많은 인기 투자가의 글을 읽으면 그 내용이 계속 머리에 맴돌며 영향을 받는 편이다.

투자가는 공포뿐만 아니라 욕망도 철저히 다스려야 하므로 마음을 비우고 시장을 면밀히 관찰하여 주식 공부를 시작한 가미오카 마사아키 주식 투자 전문가의 저서이다. 주가 대폭락 시기에 15,000%라는 경이로운 수익률을 달성한다. 투자 성공 요인과 남다른 멘탈을 연구하여 행동 심리를 전문적으로 공부한 끝에 23년간 50억 원의 자산을 쌓았으며, 그 성과를 이 책에 담아냈다.

자신의 감정과 마주해야 투자가로 성공이 가능하다고 한다. 투자와 정면으로 마주하여 꾸준히 공부하면 멘탈이 안정되며 지식이나 응용력이 늘면 패턴을 읽기가 쉬워진다. 시장에 대한 사고방식의 변화로 자신의 트레이딩 기법이나 감정, 사고방식, 시간적 척도에 시장을 맞추었다고 한다. 이해가 조금 안 가는 부분이긴 하지만 시장은 감정을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시장이 어떠해야 하는지가 아니라 내가 어떠해야 하는지가 중요하다는 주식 멘탈을 이야기한다.

“시장은 사람들의 군중 심리가 움직이는 세계다. 따라서 심리적인 면이 매우 중요하다. 주가를 결정하는 것은 합리적 수치나 판단을 무시한 감정적인 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상위 3퍼센트 주식 부자의 특별한 멘탈 원칙이 있다. 리스크를 받아들이며 주가는 반복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투자가의 행동 심리를 이해해야 한다. 리스크를 받아들이면서 손실을 고정비화하면 주가가 생각지 않은 방향으로 움직여도 당황하지 않게 된다. 주가 반복으로 폭락만이 아닌 폭등할 때의 멘탈 관리도 중요하다. 분위기나 흐름보다 자기가 잘하는 행동 패턴에 따라 움직이는 게 행동 심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실전에서 통하는 주식 멘탈 투자법이 7가지로 정리되어 있는데 그 중 주식 투자는 없어도 되는 돈으로 하고, 마음이 흔들릴 때는 투자에서 한 걸음 떨어져야 한다는 모두가 아는 당연한 투자법을 말하고 있지만, 멘탈과 너무나 밀접하게 관련있기 때문에 강조하는 것 같다. 차트에는 투자가의 주저, 갈등, 공포, 욕망, 과신 등의 심리가 고스란히 형태로 나타나 있어 주식 멘탈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활용하는 사람이라면 차트에서 주가의 다음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어디에 항해 있는가?
어디에서 공포를 느끼는가?
어디에서 해소되었는가?

진짜 사람의 마음은 가시화할 수 없지만 차트가 이를 대신 말하기 때문에 멘탈은 그만큼 중요하다. 열심히 차트만 보고 구간별 매수나 매도만 파악할 게 아니라 심리상태 파악이 먼저라는 사실을 배우면서 투자에 대한 가치관 자체에 영향을 주는 책을 만난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