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살고 싶다면 면역이 답이다 - 강남허준 박용환 원장의 3대 핵심 면역법
박용환 지음 / RISE(떠오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소한 것 하나에도 예전과 다르게 반응하여 병명 앞에 민감성을 달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이름도 생소한 자가면역질환이라는 질병들이 수십 가지가 넘게 알려지게 되고 약해진 면역 탓에 암에 대한 방어력도 약해졌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그에 관계된 질환이 많아지는 이유가 한쪽에만 치우친 단편적인 방법으로 면역 관리를 한다는 점, 일상생활에서 관리 방법을 찾지 않고 약에 의존한다는 점, 정도를 가기보다는 별난 방법을 찾으러 다닌다는 점이 문제라고 한다.

이 책의 지은이인 박용환 원장은 한약 같은 면역에 좋은 약도 필요하지만, 생활습관도 함께 관리해야 치료가 빨라지며 면역계 질환에 걸리지 않고 예방하는 것 역시 관리가 필요하여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강남 허준”이라는 필명으로 SNS에서 건강 전문가 메가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이며 각종 유명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였다. 이외에도 기업강연, 언론 인터뷰, 강남허준 건강스쿨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일상에 도움이 되는 건강 정보를 널리 알리는 중이다.

면역을 살리기 위해 기억해야 할 3대 원칙이 있다.

-혈을 깨끗하게 하고 잘 순환시키기 위해 장이 건강할 것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도록 할 것
-자율신경을 안정되게 하기 위해 스트레스 관리 및 척추를 관리할 것

콕 짚어서 말하자면 혈, 체온, 자율신경의 관리가 핵심이다. 혈은 소화와 식단, 체온은 운동과 숙면, 자율신경은 호흡과 자세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일상생활을 돌아보고 바로 실천하는 방법이 이 책에 나와있다.

피가 깨끗해야 하는 이유는 혈이 깨끗해야 순환이 잘 되기 때문이다. 혈을 탁하게 만드는 식단 9가지와 반대로 혈을 만드는 좋은 음식에 관한 내용도 있으며 장상태가 면역을 결정하기 때문에 장상태 체크 법과 건강한 변 보는 법도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겠다.

체온은 면역의 핵심이기에 중요하며 체온 1도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지기에 꼭 알아야 할 체온 유지법이나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활 습관으로 각탕, 아로마 요법, 핫팩 만드는 법 등 유용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자율신경은 몸의 균형을 만들기 때문에 생활 습관의 관리가 중요므로 호흡과 평소 자세에 신경을 써야 한다.

면역력을 좋게 하는 3대 핵심인 혈, 체온, 자율신경이 잘 순환이 되고 첫째는 생활 습관에 신경을 써야 건강이 눈에 띄게 달라진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