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평범한 이름이라도 - 나의 생존과 운명, 배움에 관한 기록
임승남 지음 / 다산책방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 고아이자, 걸밥을 먹으며 살아왔던 저자에게는 누구에게나 있는 평범한 이름과 함께 그에 걸맞는 평범한 삶을 그려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살아온 환경은 평범한 삶을 쉽게 허락하지 않았다. 보호받을 수 있는 가족도 없었고, 사회도 없었기에 그는 살아남고자 도둑질을 하는 등 나쁜 일을 해야만 했다. 그로 인해 감옥에 수감되는 일이 많았지만, 결국 그가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된 것도 수감 생활 중이다.

의정부교도소에서 만난 『새 마음의 샘터』라는 책이 그의 인생을 변하게 했다. 임승남이 변화해가는 그 과정을 읽으며, 세상이 비록 나를 포기하는 것 같더라도 나 자신이 나의 인생을 아예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희망이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가 책 한 권을 읽고, 삶에 대한 태도를 바꿨듯이 우리에게도 삶을 달라지게 할 무엇인가를 발견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인 최후진술에서 인간 임승남의 면모가 두드러졌다. 그가 쌓아온 신념의 진실됨이 한껏 느껴지는 진술이었다.

그가 인간으로 살아가고자 다짐하면서 그 길을 얼마나 잘 걸어왔는지 알 수 있었다.

“저는 만물의 영장인 인간으로 태어났으면 옳고 그름이 무엇인지 깨닫고, 어둠 속에서 잠깐 빛났다가 사라지는 반딧불처럼 사회에 작은 보탬이나마 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