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있는 그대로 카타르 ㅣ 나의 첫 다문화 수업 6
이세형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2년 11월
평점 :
" 2022년 월드컵은 어디? 카타르! "
<나의 첫 다문화 수업>시리즈 중 하나로 이번엔 '카타르'다. 현지 체류 경험이 있는 저자가 현지 학생들이 배우는 교과서, 사진, 도표 등으로 신뢰있는 자료를 담았고 읽고 난 후 토론 및 논술 활동지도 같이 있어서 자녀와 읽기에도 딱이다.
2022년 FIFA 카타르 월드컵으로 22.11.21부터 시작한다. 전세계의 사람들이 이 나라를 주목하고 관심이 쏠리고있다. 2002 한일 월드컵에 이어 아시아에서 역대 두 번째로 개최하는 월드컵이고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중동 아랍지역에서 개최한다. 여러가지 이유로 사상 최로 11월이후 겨울에 개막한다.
우리가 중동하면 '천연가스, 왕실, 이슬람, 날씨 등등이 생각나는데 이 책은 그 다음으로 카타르에 대해 소개하며 지리적 특성부터 전통, 문화, 도시, 생활을 보여준다. 이 책의 특징으로 보자면 교과서적인 편집보다 그곳에 여행가기 전에 '카타르 입문서'정도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있어 많은 정보의 부담을 덜어 즐겁게 볼 수 있게 편집되어있다. '카타르'라는 나라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으로 시작해보는게 어떨까. 정보다 많아 허덕이는 것보다 적당이 있는 이 책이 보기 편하고 그곳에서도 이 자료를 쓴다니까 정보에 대한 신뢰감이 높아 나라면 현지에 들고 가고싶다.
이번 카타르 월드컵을 즐기기 전에 이 책으로 한번 어떤 나라인지 보고 들어간다면 그곳에서 그들이 하는 행동들을 이해하게 될 것이고 아는만큼 보인다고 이번 월드컵을 더 풍족하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아이들과 월드컵의 승패와 응원만 할 것이 아니라 '카타르'라는 나라에 대해서 대화해보는 것도 좋겠다. 어떻게 아는가?! 미래에 이 책을 읽고 카타르라는 나라를 가보게 될지 !
* 특히 했던 부분.
p.101. <카타르 사람들의 고급 취미, 매 기르기>
p.104. 낙타경주
p.142. 카타르 경제의 새로운 오아시스, 석유발견.
p.197. 또다른 '티타임 토크' 장소, 쇼핑몰
p.165. 한국대사관이 두 개나 설치되어 있는 나라
.
*초록비책공방 도서지원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