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필의 오늘은 짠테크 내일은 플렉스 - 제대로 혼쭐나며 배우는 재테크 기본기
김경필 지음 / 김영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당신의 재산, 어떻게 굴러가나요?"


이 책 정말 흥미롭다. 먼저 구성을 보자면 혼쭐1단계부터 4단계까지 있는데 처음 1단계로 들어가보면 우리가 흔히 아는 예시와 한번쯤 들어봤을 만한 친구들의 언어, 행동들로 풀어가고 충간에 '회초리 토크'라고 따끔하게 어떤 부분을 잘못했는지 말해준다. 그리고 혼쭐1단계의 소제목 파트가 끝나면 '머니 트레이너의 한마디'로 마무리 짓는다. 다른 단계도 이런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현실적인 한국 예시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현실적인 예시로 담아놨기에 자신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다.

혼쭐1단계(소비습관)에서 내용을 보면 더 많았을텐데 많이 언급되고 행동하는 것 10가지를 뽑아 놓은 듯하다. 이 중에서 살짝 발담근 습관이 있었던 것이 '반값 세일'이였는데 나에겐 책 구매 쿠폰과 굿즈와 관련된 할인 상품들의 유혹이 엄청 났다. 그런데 '반값 세일? 안 사면 100%세일'이라는 파트를 보고 이 제목을 계속 생각하면서 최근 책 구매 소비를 줄였다. (쿠폰이와도..음...ㅠㅠ)

혼쭐 2단계(모으기)에선 최소 1억을 목표로 일반적인 편견(정기적금)을 깨고 '저축'에 대해서 예산을 생각하고 보상을 하라는 내용이 담겨져있다. 절대 실패하지 않는 예산 짜기 까지!! (우리 모두 가능할거라 생각한다...)

혼쭐 3단계(굳히기)에서 재테크 개념이 나오는데 앞의 내용은 인내심과 자신과의 싸움이였다면 여기서부터는 정말 흥미로워지기 시작한다. 주식 수익률과 아파트 수익률을 비교하고 청약 이야기가 나오며 내 집 마련까지 정점을 찍는다. 게다가 싸게 집 사는 방법까지! 63빌딩이나 롯데전망대에서 내려다봤을 때 서울에 집은 정말 많다. 그런데 중요한건 내 집은 없다. (ㅋㅋㅋㅠㅠ) 그리고 1인 가구가 많아진 시점에 '내 집'이라는 것을 상상하면 얼마나 설레일까. 이 파트를 보며 내 집 마련을 꿈꿔보자.

혼쭐 4단계(불리기)로 가면 '단기간 고수익'부터 안전자산, 재테크 살직, 가치자산 등등이 언급되며 재태크하기 전에 최소한 이 내용만은 알고 시작하는 것이 좋을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돈'과 관련된 이야기라 밝힌다라고 생각하지 말고 현실을 보며 이제는 공부해야 할때가 아닌가 싶다. 티끌 모아 티끌이라는 말도 있지만 티끌이 금액대가 있다면 달라지는 이야기다. 현 대한민국 국민이자 내집과 부자를 생각한다면 이 책을 입문으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겠다.

+ 돈과 관련된 책을 그래도 조금 읽어봤지만 피부로 와닿지 않았는데 이번 책은 좀 달랐다. 지금 한국의 많은 사람들의 잘못된 습관을 찝어주고 앞으로 어떻게 할지 가이드를 준것같아서 즐겁게 봤다. '회초리'라고 했지만 부정적인 것보다 그 부분이 자신이 아니면 '다행이다'라고 지나가고 맞다면 ' 고쳐봐야겠다'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김영사 출판사 서포터즈 도서지원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