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진다. 더 건강한 나이듦은?"
이 책은 '건강하게 나이 들려면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대해서 소개된 책이다. 우리는 기억력, 생활력, 체력같은 것들을 '나이' 탓으로 돌리곤 한다. 그런데 우리 솔직해지자. 나이 때문이 아니라 생활이 바뀌어서 그런것 아닌가. 이 책은 50세라는 나이를 설정했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어디서 들어봤을만한 내용이지만 그것을 과학 분석과 저자의 진료하며 얻은 정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건강'에 대해 이것만큼은!이라고 쓰여진 7가지 습관이다.
1) 기본 원칙 - 지금 당장 바꾸기
소식, 물 4컵, 장 면역, 16시간 단식, 설탕 줄이기, 잠, 술X 등등에 관해 잘못된 편견과 오해를 다시보고 연구결과로 다시 알려준다.
2) 간단한 변화 - 근본적 쉬운 시도
영양소, 스트레칭, 햇빛으로 시작, 적외선 사우나 등등에 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심어준다.
3)어떻게 먹을까 - 음식의 질과 영양
자연상태 음식, 좋은 음식, 견과와 콩, 당 조심, 복합비타민 등등으로 많은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데 가족과 함께 하고 싶은 내용이 많았고 그동안의 식습관을 되돌아보게 되는 계기도 되었다.
4)운동과 휴식 - 운동과 회복
운동에도 음양이 있기에 자신과 맞는 운동을 시작으로 명상으로 끝나는 것을 보여준다. 20분 정도의 '명상'을 강조하고 있는데 자신의 몸과 마음을 기분좋게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습관이라 혼자서도 해보면 좋을 것이다.
5)최적의 정보 - 최선의 나이듦 <심화편>
면역과 관련된 영양제, 의료, 요법, 검사를 이야기하며 나이가 들수록 생기기 쉬운 질병들을 최대한 막아주는 것들을 설명한다.
6)날마다 하는 일 - 생활방식 비밀
스트레스의 총량, 야식 금지, 간식 전략, 피부 지키기, 집안일 스스로 등등을 이야기 하며 건강한 습관이 생활방식에 숨어 있기에 살펴보자.
7) 내면의 건강 - 최적의 마음에서 오는 것들
좋은 것을 받아들이고 안하던 일도 얼마든 해볼 시간을 갖고 삶에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는 것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이렇게 '건강'한 삶에 대해 단계별로 내용을 담았고 많은 정보 가운데 이 책에서 말한 정보만을 가지고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 '어디서 들었다던, 누군가 그렇게 했더니 많이 나아졌다는 둥' 이런 말보다 자신이 직접 눈으로 책을 보고 '내 몸'에 맞는 것을 정해서 하나씩 실행해 보는 것이 제일 효과적일 것이다.
나이가 들수록 '약'을 무시할 수 없는데 그 부분도 언급되어 있으니 살펴보고 자신이 먹는 약이나 가족이 먹는 약을 알아보고 고민해보는게 좋을 듯 싶다. 부작용과 약 끊기, 대안, 통념이 언급되어 있고 누구나 이 대안을 따라 할 수 있도록 나와있다.
*
p.89. 푹 쉬고 차분한 상태를 유지하면 뭐든지 더 잘하게 된다. 머리가 잘 돌아가고, 일도 잘되고, 스트레스를 잘 이겨내고, 배우자 역할과 부모 역할도 잘하게 된다. 숙면은 면역, 호르몬, 두뇌 활동 등 모든 신체 기능을 뒷받침한다.
p.292. 당신의 세계에 행동과 성장의 정신을 불어넣어라. 당신이 '언젠가' 하겠다고 쌓아놓은 일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그 일에 뛰어들어라. 여행, 모험, 창의적인 활동, 봉사는 넓은 세상을 바라보고 높은 이상을 추구하는 일이다.
p.107. 탄수화물에 의존하면 혈당과 에너지량이 급격하게 오르내리기 때문에 불쾌하고 피곤해진다.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삼으면 우리의 몸은 원활하게 작동한다.
p.273. 습관적으로 곡물바를 먹지는 마라. 달콤한 음식이 먹고 싶을 때는 곡물바 대신 다크초콜릿 몇 조각을 먹어라. 다크초콜릿은 코코아 함량이 높고 설탕은 거의 들어가지 않은 제품이여야 한다.
* 같이 봐요ㅡ
- 자신의 건강이 하루하루 다르게 느껴지시는 분.
- 건강해지려는 방법의 기분을 세우고 싶으신 분.
- 매년 새해에 운동계획 세우신 분.
- '건강'을 제일 중요시 생각하시는 분.
- 나를 위해 무언가 하려고 하시는 분.
- 부모님께 선물할 책을 고르시는 분.
*더퀘스트 출판사 도서지원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