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자본주의 키워드 50 ㅣ 지금의 교양 1
조너선 포티스 지음, 최이현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1년 9월
평점 :
절판
당신이 꼭 알아야 할 자본주의 키워드 50/ 조너선 포티스 지음/ 최이현 옮김/ 아날로그(글담) 출판사
이 책에서는 50가지의 주제를 자본주의 중심으로 문제와 해결방안을 이야기 했다. 자본주의에 대한 정의 부터 시작하여 노동, 시장, 자본, 기업, 시스템 등등 풀어나간다. 제목과 목차만 보면 어려울 수 있는데, 막상 내용을 보면 이해하기 쉽게 수월하게 풀어 써 있어서 경제를 모르는 내게도 가독성이 있었다. 그리고 기본적인 상식적으로도 다양한 눈으로 쓰여 있어서 편견이 많이 깨졌던 책이었다.
지금 우리나라는 자본주의 나라이고 이 자본주의를 긍정적으로, 부정적으로 평가하는데 한번쯤 기본 가지고 있는 생각이 있다면 이 책으로 정리를 해보고 없다면 이 책으로 시작하면 된다고 생각된다. 정말! 용어 풀이와 예시가 적절하게 쓰여 있고 현재의 지금 상황(나라경제, 은행, 부동산 등등)을 대입해서 생각해 볼 수 있게 쓰여있다.
일부 제일 관심있는 것을 보면,
37. <소비 지상주의>
"소득과 부를 얻어 경제적 여유를 누리고 싶은 욕망은 일하고 저축하고 발명하고 투자할 동기를 부여한다."
-과시성 소비지상주의 : 주변에 과시성 소비 행동을 많이 볼 수 있는데 '불필요한' 물건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사람들도 어쨋든 자신의 분야에서 열심히 일한다.
-남에게 뒤지지 않으려고 애쓰기 : 소비 사회에서 남과 비교하는 인간의 속성(서비스 받는 사람)= 기업(서비스를 주는 사람, 인간의 속성으로 동기부여)이 자본주의의 강력한 경제력이 결합
-소비지상주의의 한계 : 환경 친화적. 자신의 삶 만족. 비물질재(재활용)
이런식으로 고개가 끄덕이게 설명이 되어 있다. 이 책을 입문으로 현재의 우리 상황과 시장의 흐름, 나라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후보로 나와서 공약을 펼칠 때 등등 자신의 생각으로 기준을 잡고 이성적으로 판별하여 선택해보는게 어떨까. 이제는 현실을 직시하고 객관적으로 따져가며 경제의 흐름에 있어서 자신의 생각이 필요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글담(아날로그)출판사에서 소중한 도서지원으로 감사하게 보고 주관적인 서평을 남겨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