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아이는 똑똑한 엄마가 만든다
김현정 지음 / 설렘(SEOLREM)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자기주도 학습을 하길 대부분의 부모님들이 원하실거에요. 저 또한 공부하라는 잔소리로 공부를 하는 아이가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공부를 하면 좋겠다고 바라는데 방법을 잘 모르고 아이의 자기주도 학습을 어떻게 도와야하는지 궁금해서 [슬로디미디어]<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 책세상 카페 서평단 신청했는데 좋은 기회로 서평하게 되었어요.



[슬로디미디어]<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의 차례를 살펴봅니다.
1장 아이의 공부 그릇을 키워라 ~ 6장 아이의 자기주도력을 길러주는 법까지 크게 6부분으로 나눠져 있어요.



1장 아이의 공부 그릇을 키워라 중 2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하도록 동기 부여하기에서 비폭력 대화로 이야기한다는 내용이 특히 와 닿았어요.
평소에 공부를 안하고 게임만 하는 아이에게 “지금 몇 시간이나 게임을 하는 거야? 너 때문에 속이 터진다“ 라는 말을 할 때가 많았는데 자신의 감정을 먼저 읽고 부정적인 말과 감정를 내비치는 횟수를 줄여야 아이가 자신의 행동과 상황을 직면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니 비폭력 대화를 하도록 많이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4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뇌에서 자율적인 학습의 효과를 보면서 아이가 스스로 선택한 학습량에 따라 집중력과 성적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공부할 때의 감정이 긍정적이어야 제 실력을 발휘 할 수 있다는 중요한 사실도 알 수 있었어요.



2장 공부의 목적을 알면 아이가 달라진다 중 4 스스로 동기가 부여되면 재미가 생겨 스스로 행동한다에서 아이가 공부를 잘하게 하려면 먼저 호기심을 갖는 것을 찾아주어야 한다고 해요. 아이가 배움의 재미와 의미를 알아갈 수 있도록 좋아하는 것을 탐구할 수 있게 지켜봐주고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할 수 있도록 허용할 수 있는 부모의 태도를 가져야겠어요.



5장 내 아이를 잘 알아야 잘 지도할 수 있다 중 1 공부도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다의 내용을 보고 아이의 공부스타일이 어떤지 파악할 수 있었어요.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공부 방법을 찾고 인내심을 가지고 충분히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더라고요.
또 공부 집중력을 높이는 10가지 방법을 평소에 잘 활용해야겠어요.



[슬로디미디어]<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게 만들려면 부모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고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엄마가 해야할 일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 준 좋은 책이에요.
더 늦기 전에 아이가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슬로디미디어]<자기주도 아이 기다리는 엄마>의 실천 팁 열심히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슬로디미디어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슬로디미디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