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발전하는가‘라는 물음이 역사학의 큰 화두가 된 것은 오래전의일이다. 이에 대한 논의는 발전‘이란 용어를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부터 논해야 하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문명만을 놓고보면 인류는 진보하고있음에 틀림없다. 왜냐면 문명에는 기술의 개념이 들어 있고, 적어도인류는 모든 분야에서 끊임없는 기술 향상을 이루어왔기 때문이다. 따라서인류에게 있어 발전은 방향의 문제일 뿐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게 틀림없는 사실이다.

역사란 사건의 나열, 정확히 말하면 ‘사건에 대한 기록의 나열이다. 그 사건이란 인간이 한 짓이고, 또 인간을 둘러싸고일어난 일이다. 자연현상에 의해 일어나는 사건도 있지만 그것마저도 인간이 인식해야만 역사에 남을 수 있는 사건이 된다. 굳이 레오폴트 랑케Languidson Ranke의 독일 역사주의를 끌어들이지 않아도 대중적으로 친근한 역사란 곧 인간의 나열인 것이다.

역사를 알고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것은 아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 하나를 말하자면 사람 몇 명을 하는 것이라 하겠다. 한 사람을 안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이력, 즉 그 인간이 한함을 다는 것이다. 흔히 그것을 일화‘ 또는 ‘에피소‘라고 하는데 그런 일이사건이 되어 일화가 생기고 그 일화의 연속이 기록이 되고, 또 역사가 되는것이다. 인간과 역사가 다시 순환을 하였다. 중언이지만 역사는 인간이다.

살아오면서 학교에서 배우고, 책에서 읽고, 방송에서 보고, 할머니의 이야기에서 스쳐갔던 수많은 인물은 가장 기초적인 역사 지식이다. 본장에나오는 인물들을 보기 바란다. 이것은 본서가 서술하는 통사를 잘 받아들일 수 있는 워밍업이다. 가장 기초적인 지식으로 어쩌면 수없이 반복해들었던 이름들일지 모른다.

종교적인 분야를 논하자면 예수보다 600여년 뒤에 태어나 이슬람Islam을 창시한 무함마드Muhammad 또한 비슷한 위치에 있다. 그는 아라비아반도의 메카 Mecca 에서 태어나 다신교가 굳어진 사회에서 새로운 종교,
그것도 일신교神敎를 일으킨 인물이다. 21세기 현재 세상을 지배하는 거대 종교들 중 가장 최근에 등장한 종교를 세운 인물로서 실로 대단한 업적을 이룩하였고 그 영향력 또한 막대하다.

이들은 왔던 순서대로 떠나는데 조조가 220년, 유비가 223년, 손권이252년이다. 이들의 몰년은 각 나라의 운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사이에 제갈량이 왔다 간다. AD 181~234년, 공교롭게도 <삼국지》에는 제갈량과 생몰연대가 똑같은 사람이 있었으니 바로 후한의 마지막 황제인 현제유협회이다. 삼국지에서 가장 똑똑한 인물과 가장 비극적인 인물이같은 해에 태어나 같은 해에 세상을 떠난 것이다. 저세상에 가서 할 말이 많을 듯하다. 동기는 중요하니까.

수나라도 618년에 망했는데 양광만큼 제멋대로 살고, 거대하고 시원하게 느아먹고 간 인간이 있었을까 싶다. 부러운가.

양귀비로 유명하고 막강 당나라군을 바로 그 당나라 부대로 만든이가 현종이다. 본명 이융기. 현종은 무위불리는 혼란로을 끝내고 성세를 이룩했으나 말년에 정사를 돌보지 않아 나라를 멸망 직전까지 내몰았다. 현종의 실정에 있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인물이유명한 양귀비이다. 하지만 웬 여자 핑계인가. 모든 문제는 황제 자신에게서 온 것을. 현종과 양귀비는 35세 차이인데,

샤를은 AD 814 년에 사망한다. 아버지와 달리 장신이었다고한다. 작은 가문의 한은 안당해본 사람은 모른다."

이 한은 주로 며느리를 통해 풀려고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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