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성이란 우리의 출신배경, 언어, 국적이 타자의 존재로부터 자주우리에게 보호막이 되어줌에도 불구하고 이를 통해 얻게 되는 확실성에안주하지 않고 이를 넘어서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편성은 또한 대외 정책이나 사회 정책과 같은 문제에 대해서도 인간적행위에 대한 단일한 규준을 찾아내고 이를 유지하고자 노력해야 함을의미한다. 따라서 우리가 정당한 이유 없이 야기된 적의 침략에 대해비난한다면, 우리는 또한 우리 정부가 더 약한 집단을 침략할 때 똑같이비난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지식인은 자신의 언행을 규정하는 어떠한법칙도 알지 못한다. 세속적 지식인들에게는 확고한 인도자로서 경배하고숭배해야 할 어떤 신도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오늘날의 세계는 이전 어느때보다도 많은 여러 전문가와 조언가로 가득 차 있다. 한마디로, 오늘날의세계는 자신들의 노동으로 거대한 이윤을 획득하면서 동시에 권위를제공하는 것을 주요한 역할로 삼는 지식인으로 가득 차 있는 것이다.

윌프레드 오언이 말했듯이, "글 쓰는 이들은 모든 사람들을 꾸짖으면서국가에 대한 충성을 부르짖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내 관점에서지식인의 책무는 그러한 여러 압력들로부터 상대적인 독립성을 찾아내는것이다. 그래서 나에게 지식인은 추방자, 주변인, 아마추어, 권력을 향해진실을 말하고자 하는 언어의 설계자로 그려진다.

그람시가 살아온 과정은 그 자체로 자신이 제시한 지식인의역할을 잘 입증하고 있습니다. 그는 언어학자이자 이탈리아 노동운동의조직가였으며, 언론활동을 통해서 사회 분석가로서의 면모를 매우의식적으로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사회 분석가로서 그의 목적은사회운동을 조직하는 것만이 아니라 그러한 운동과 연관시켜 전반적인문화를 새롭게 구성하는 데에 있었습니다.

그람시는 사회에서 지식인의 기능을 수행하는 이들이 다음의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는 점을 제시합니다. 첫째는 교사, 성직자,
행정가들과 같은 전통적인 지식인들로, 이들은 대를 이어서 동일한업무를 수행해냅니다. 둘째로 유기적 지식인들이 있는데, 그람시에 따르면이들은 여러 계급이나 기업 조직과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이러한조직들은 이윤 획득 과정을 체계화하고 더 많은 권력과 통제력을 얻기위해 지식인들을 활용합니다. 

방다가 제시하는 사례들은 그가 지식인을 난해하고초자연적이기까지 한 주제들에 사적으로 깊이 빠져드는 철저히 자유롭고탈속적인 상아탑 속 사변가와 같은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점을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형이상적 열정에 의해, 그리고 이해타산에서벗어난 정의와 진리의 원칙에 의해 움직이면서 부패를 비판하고 약자를보호하며, 불완전하거나 억압적인 권위에 저항할 때에 가장 지식인다운것입니다. 방다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페늘롱과 마시용* 이 루이14세가 벌인 전쟁들에 대해서 어떻게 비난했는지 굳이 상기시킬 필요가있을까? 팔라틴 백작령을 파괴한 데 대해 볼테르가 얼마나 저주했는지,
르낭이 나폴레옹의 폭력성을 어떻게 비난했는지, 버클이 프랑스 혁명에대한 영국의 불관용을 우리 시대에 니체가 프랑스에 대한 독일의야만성을 어떻게 비난했는지에 대해서도 바다에 따르면 오늘날의문제는 그가 "집단적 열정의 조직화"라는 선견지명적인 문구로 일컬었던분파주의, 대중 감정, 민족주의적 호전성, 계급적 이해와 같은 것들에지식인들이 자신들의 도덕적 권위를 실어주었다는 데에 있습니다.

오늘날 지식 생산과 유통의 어느 쪽이라도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는이들이라면 그람시적 의미에서 지식인입니다. 

지식인의 형상이나 이미지가 가득 쌓인 세부사항들 속으로사라질지도 모른다는 그리하여 지식인이 사회적 흐름에 실려 가는 또한명의 전문가나 인물에 그칠지도 모른다는 위험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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