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사고는 무지의 안개가 걷히는 순간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지혜는 생존을 위한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스스로를 보호하기위해 강아지가 이빨을, 고양이가 손톱을 사용하는 것처럼 유대인들은 상황을 재구성함으로써 숨겨진 놀라운 가능성을 발견하는법을 배웠다. 그리고 그 지혜를 이용해 실제로 위기를 극복해낸생존자로서, 그들은 그 방법을 더욱 신뢰하게 되었고 자신들의성공을 자축했다.
불가능성은 일시적인 조건일 뿐이다. 이 진리를 아는 사람은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포기하지 않겠다는 다짐만큼 창조와 직관을 활발하게 가동시켜주는 연료는 없다. 확실한 가능성(해결책은서둘러 흰 수건을 던지는 사람이 아니라 게임을 지속하기로 결정하는 사람을 위해 마련되어 있다.
1. 드러난 세계의 드러난 영역(제1영역 : 정보의 차원) 2. 드러난 세계의 숨겨진 영역(제2영역 : 상징의 차원) 3. 숨겨진 세계의 드러난 영역(제3영역 : 직관의 차원) 4. 숨겨진 세계의 숨겨진 영역(제4영역 : 무한한 가능성의 차원)
드러난 세계의 드러난 영역(이하 제1영역)‘은 엄청난 양의정보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보이는 가운데, 단 한 가지사실만이 감춰져 있는 차원이다. 매우 밝은 빛 속에는 어둠이 있을 수 없듯이, 이 차원에서는 모든 것이 명확하게 뚜렷한 결과를향해가는 것처럼 보인다. 마치 예정된 순간과 공간과 지점을 향해시간이 흘러갈 뿐인 것처럼 느껴진다.
우리는 제1영역이 현실의 ‘일부분‘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기 십상이다. 다시 말해, 사람의 마음은 제1영역만을 검토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것을 이 영역 속으로 환원시킬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질 수 있다. 보지 못한 사람은보지 못한 것에 대한 지식이 없다. 반대로, 본 사람은 자신이 본 것만이 전부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종종 우리가 서로 유사한 방식으로 사고한다는 사실을발견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돈을 잃었을 때 즉각적으로 얼마 전에 어디선가 얻었던 큰 이득을 기억해낸다. 그리고는 그 이득에비해서 지금의 손실은 별것 아니라고 계산해버린다.
그러나 현실을 평면적으로 파악하는 데만 집착할 때, 우리는현실의 새로운 측면을 창출하거나 소년은 사과를 반값에 샀다), 의문을 품거나 소년은 사과를 분실했는가, 먹었는가, 도둑맞았는가?), 새롭게 해석하는 사과는 분실된 것이 아니라 자연으로 돌아갔다) 등의 통찰, 즉 기본적인 조건 너머에 있는 정보를 얻지 못한다.
그러나 인생은 우리의 해석력이 문자적인 차원을 넘어선 더 높은 이해로써 이 세상에 대처할 수 있을 만큼 성장하기를 끊임없이 요구한다.
물론 제1영역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유대 전통의 위대한 스승 중 하나인 라시Rashi‘는 《성서》를 해석하는 일에 일생을 바쳤다." 그러나 그는 지혜롭게도 이런 단순한 산수 문제에 습관적으로 "네 개"라고 답하는 태도가 빚어낼지도 모르는 무서운 결과를알고 있었고, 문자 그대로의 해석은 현실의 전부가 아니라 일부분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이해했다.
"신중하라! 그 길로 계속 간다면, 너는 십중팔구 그곳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유대의 이 격언은 그저 식상하고 빤한 말이 아니다. 어떤 문장을 온전히 이해하려면, 그 문장 자체에만 매달려서는 안 된다는사실부터 깨달아야 한다. 한 문장은 단지 현실을 구성하는 하나의요소로서, 그 의미를 뚜렷하게 만들어주는 문맥 속에서만 두드러져 보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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