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연령기의 위기는 발달상 위기의 경로가 시작과 끝을 알 수 없이-K) 매끄럽다는점에서 위기를 발견하기 어렵다면, 이행적 연령기의 위기에 대해서는 반대의 상황에 마주친다고 할 수 있다. 안정적 연령기를 넘쳐흐르는 빠르고 예리한 위기가 출현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어린이의 이행적 연령, 위기적 연령에 관해서 수많은 지침서들이 흔히 전체 이행적 연령기에 대한 이론을 위기에 대한 것인 양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두 부분에서 일반적으로 동의하고 있다. 첫째, 진정한 의미에서의 위기는 그것을 경험적으로 관찰한 사람에게라면, 성적 성숙에선행하는 제한되고 특정 시기에 집중된 것일 수 없다. 이로부터 이행적연령기의 부정적 국면에 대한 이론이 나타났다. 

둘째, 전체 성적 성숙시기에 내재하는 위기성의 특징은 본질적으로, 이행적 연령기 과정 전체는 어린이 상태로부터 성숙 상태로의 이행이라는 사실에 비추어서만이해되어야 한다.

 어제 우리가 말한 이행적 연령기는 그 자체로는 협소한 의미에서의 위기적 연령기가 아니다. 여러분이 기억한다면, 우리는 위기적 연증기의 기본적 징후에 대해 이야기한 바 있다. 이 징후는 발달의 위기적 시기에 어린이 인격 구조에서 일련의 결정적 변화와 괴리가 짧은 기간 동안 보통 1년이나 그보다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른 저자들 특히 미국인들은 위기적 연령기에 대해 국면이아니라 일종의 시대, 즉 하나의 완성된 연령기로 확장되는 어떤 큰 시기라고 부르는 것이 옳다고 간주한다. 내가 보기에, 일반적 연령기 구분의 관점에 이것은 맞지 않다. 따라서 부정적 국면은 성적 성숙에 선행하는 위기적 연령기의 의미로 말하기는 어렵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여러 저자들은 부정적 국면을 서로 다르게 칭하기 때문이다. 

독일인들은 이것을 다른 연령기와 구분하는 것은 어린이가 어떤 긍정적인 것을취한다는 점에서가 아니라 이 연령기에 어린이 발달에서 청소년 연령기로 이행하면서 갖는 부정적 특성이라고 말한다. 이 새로운 것이 과학적원칙과 양립할 수 없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다른 이들은 말 그대로의 의미에서 부정적 국면에 대해, 역발달 과정이 전체 발달 경로에 포함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위기에 특별히 두드러지게 나타나지만 이는 발달 과정 자체의 본질이 되는 내용은 결코 아니다. 

 연구자 중 한 명의 표현에 따르면 이 국면을 부정적이라고 칭하는 것은 치아 교체의 국면을 치아 상실의 국면이라고 부르는것과 같은 오류일 것이다. 물론 젖니의 상실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발달의 역사는 하나를 잃고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오직 하나의 상실로만, 오직 부정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아니다.

연구자 중 한명은 인격의 발달과 구조는 나무의 성장과 나이테의 증가와 같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말한다. 각 발달의 시기마다인격의 구조에 특정한 형성이 생겨난다. 이는 아주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가 안정적인 주요 연령기의 신형성에 대해 말할 때 이것은 인격의 구조에 비축되어 어린이가 전체 삶에 걸쳐 자신의 인격 구조에 보존하는그러한 신형성인 것이다. 예컨대 초기 유년기 어린이는 말을 습득하고이를 일생 동안 간직하며 말은 인격 구조의 기본적 부분이 된다.

이행적 연령기의 신형성은 다른 문제이다. 이것은 이행적 형성물이며 우리는 이를 이행적 유형의 신형성이라고 부른다. 그 예는 더이른 연령기로부터도 찾을 수 있다. 예컨대 자율적 말이라든가 3세 위기 어린이의 하이포불리아적 의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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