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알료샤 카라마조프는 세상의 부당함에 분노하지 않는다. 세상사의 정당함을 외치는 사람들의 논리보다 더 큰 논리가 있음을알기 때문이다. 이제 세상은 더 아름답게 느껴졌다.
지각없는 말로 내 뜻을 어둡게 하는 이자는 누구냐? 내가 땅을 세울 때 너는 어디 있었느냐? 누가 문을 닫아 바다를 가두었느냐? 빛이머무르는 곳으로 가는 길은 어디 있느냐? 누가 폭우가 흘러가는 골짜기와 번개가 다니는 길을 만들었느냐? 누가 따오기에게 지혜를 내렸느냐? 또 누가 수탉에게 슬기를 주었느냐? 불평꾼이 전능하신 분과 논쟁하려는가? 하느님을 비난하는 자는 응답하여라. 너 자신을정당화하려고 나를 단죄하려느냐?
의 문제는 자기 스스로 죄가 없다고 ‘여겼다‘는 데 있다. 그는 정 "말 성실하게 열심히 살았다. 잘못하지 않고 죄를 짓지 않고 사는 것, 물론 대단한 일이긴 하지만 그것은 사실 당연하지 내세울 일은 아니다. 그러면 됐지, 그랬다고 스스로 판단하고 보상은커녕 고통만 주는신의 행위가 부당하다며 심판하려 들었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 그것은 곧 자신의 지혜와 판단을 신의 판단 위에 놓으려는 교만한 일이라서 신에 대한 도전이자 반역이 되어 신은 위와 같이 노여워한 것이다.
사탄은 스스로 경건하다고 생각했던 욥의 마음에 처음부터 이미스며들어 있었던 것이다. 인간은 자기 나름대로 선악을 인식한다. 그렇지만 말 그대로 자기 한계 안에서 인식하는 것이다. 한계 밖, 심지어 다른 사람의 다른 인식마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면서도마치 신처럼 자기 판결을 모든 일에 적용하려는 태도는 엄청난 교만과 오만이 시작되는 지점이다.
인간은 사과를 따서 먹은 뒤 선과 악을 알게 되어 신처럼 되었지. 지금도 계속 그것을 먹고 있어.
신의 질타를 받은 욥은 마침내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다. 비록 자신이 생각하기에 또 남이 보기에도 잘못이 없을지언정 그것을 내세우는일은 자기 한계 안에 갇히면서 동시에 그 한계가 전부라고 착각하는일이라는 점을 알게 됐다. 그런 착각을 정의로 생각하는 교만에 문제가 있다는 점도 깨달은 것이다. 그것은 곧 자신을 신으로 여기는 일이니까
만일 그런 태도가 굳어지면 마치 신과 같이 직접 못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무신론자가 그런 것인데, 그렇게 발전하면 악행마저 자신이 합리화해 잘못으로 생각하지 않게 된다. 자신만이 옳고 타인을 자기 판단 아래 두려고 하는 그런 무서운 타인 파괴가 어찌 보면 욥의생각과 같이 하찮은 일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반 카라마조프가 혼란스러워했던 유신론자와 무신론자가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유신론자, 특정 종교의 예배당에 열심히 다녀야만 유신론자라고 할 수 있는것은 아니다.
유신론자는 자기보다 더 큰 힘과 논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자이다. 그래서 모든 일에 두려워하면서도 공경하는 경외심을 가지고 있어 항상 자신의 행동을 조심하고 반성하면서 겸허해진다.
반면, 무신론자는 그렇게 더 큰 힘의 존재를 절대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아무런 두려움도 없고, 전혀 위축되지 않아 어떠한 일도가능하다. 자신을 평가하거나 처벌할 수 있는 힘이 없다고 여기니까못할 일이 없는 것이다. 심지어 자살을 포함한 살인까지도 가능하다. 숨을 끊는 신체적 살인뿐 아니라, 무신론자는 늘 정신적으로 타인을살해한다. 자기 판단에 타인들 모두를 종속시키니까 타인의 생각은 그 앞에서 죽는다
우리는 흔히 광신적인 행태를 신앙심이 깊어서 그렇다고 말하기쉽다. 그러나 사실 광신은 신앙과는 거리가 멀다. 광신은 자신의 종교활동에 대한 믿음이 지나쳐서 도를 넘어간 상태다. 자신의 신앙 행위를 절대적으로 믿기 때문에 대단히 독단적이고 배타적이다.
그것은 자아도취에 빠져 자신만이 옳다고 하는 일종의 무신론 상태에이른다. 배타와 독단 그리고 집착은 종교가 가장 경계하는 자세인데말이다.
그리스도교에서는 광신자들이 자주 나온다. <성경>에서는 유일한구원의 길이 하느님에게만 있다고 말하는데, 그것을 자신의 방식만이 유일하다고 잘못 해석하기 쉽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리스도교에서는 각종 종파들이 파생하고 있다. 크게 보면, 그리스도교는 정교와가톨릭으로 나뉘고, 가톨릭에서는 프로테스탄트, 즉 개신교가 갈라져 나왔으며, 개신교 안에서도 장로파니 침례파니 성결파니 하는 수십 개의 파로 분할되어, 같은 <성경>을 사용하고 같은 그리스도를 섬기면서도 서로 가짜라고 비난하고, 심지어는 서로 죽이는 전쟁도 불사했던 것을 역사는 말해 준다.
세계 어디서나 광신에서 비롯된 이단적인 행위가 있듯이 러시아에서도 그리스도교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제대로 믿는다는 분파들이 여럿 나왔다. 명칭만으로도 어렵지 않게 그 행태를 알 수 있는 삭발파, 채찍파, 거세파가 있었으며, 재밌게도 젖과 꿀이 흐르는 낙원에 들기위해서는 사순절 기간에 우유만 마셔야 한다는 우유파도 있었다. 어쨌든 이렇게 광신과 신비주의적인 태도는 배타와 독단이 바탕에 깔린무신론의 역설적인 표출이다.
자유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해 필요한 가장 소중한 가치이자 희망이다. 인류의 역사를 보면 아주 다양한 제도와 굴레들이 인간을 노예로 만들려고 시도했던 기록이자 그로부터 벗어나려는 저항의 기록이라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특히 근대 이후, 누구나 신분 제도의 속밖에서 벗어나 이론상으로는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이후, 자유에는 투쟁과 쟁취의 뜻이 따라붙었다. 주체가 되어 직접 나서서 무엇을 하는 것이 자유로 인식되면서 더불어 책임이라는 꼬리표도덧붙었다.
그렇다고 인간에게 자유가 가장 소중한 가치가 아니라는 것은 아니다. 서구의 근대에 형성된 자유의 뜻에 얽매이지 말고, 우리 한번자유를 다시 생각해 보자. 쉽게 알기 위해서, 교육받은 초중등 교과서에 나오는 자유에 관한 설명에서 벗어나 그냥 우리나라에서 아주 오랫동안 자유는 어떤 뜻이었을까 알아보는 것도 좋겠다. 자유롭다는뜻은 무엇일까? 아니 그냥 자유로우면 어떠한 상태인가를 생각하면더 금방 알 수 있겠다. 자유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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