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은 처음부터 신경일 뿐이며, 육체가 아니다. 따라서 신은 어떤면에서는 인간의 영혼과 유사하다. 그러나 인간 육체 내의 신경이 제한된수로만 존재하는 것과는 달리 신의 신경은 무한하거나 영원하다. 신의신경은 인간의 신경과 같은 속성들을 지니고 있지만 그 잠재성에서는인간의 개념을 초월한다. 예를 들어 신의 신경은 창조된 세계의 어떤사물로든 모습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정말 불행해졌다. 또한 나 자신도 끔찍한 시간을보냈고, 쓰디쓴 고통을 체험했다고 말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육 년전부터 신의 신경이 끊임없이 내 몸에 쏟아져 들어옴으로써 그때까지모었던 모든 축복이 상실되었고, 그것들을 새로 쌓는 일도 잠정적으로는불가능해졌다. 축복이 말하자면 보류되어버려서, 그 이후로죽었거나 죽게 될 모든 사람들은 당분간 축복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내 몸에 들어오는 그것이 신의 의지에 반하고 그에게 불쾌한 감정을일으킨다는 것은, 전체 신경 덩어리에서 떨어져 나온 신경 부분들이계속 도움을 요청하는 소리가 매일같이 하늘에서 들려오는 것을 보면알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실은 영원이 존재하는 한 다시 상쇄될 수있을 것이다. 물론 이전 상태를 완전히 회복하려면 수천 년이 걸릴 수도있겠지만,
이때부터 초감각적인 힘들과의 교류가 구체적으로 말해 플레히지히교수가 내 앞에 현존하지 않고서도 내 신경에 말을 거는 방식으로 나와대화를 나누는 신경 첨부의 첫번째 징후들이 시작되었다. 이 시기부터나는 플레히지히 교수가 내게 좋지 않은 일을 비밀리에 추진하고있다는 인상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인상은 내겐 다음과 같은 일화를통해 확증된 듯 보였다. 내가 한번 개인적으로 그를 방문해 정말 내가치유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느냐 진지하게 물었을 때, 그는 물론 희망적인약속을 하긴 했지만 적어도 내게는 그렇게 보였는데 내 눈을 똑바로쳐다보지는 못했던 것이다.
인간의 신경에 이러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원래신의 광선만이 가진 능력이다. 신이 자고 있는 사람에게 꿈을 불어넣을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능력에서 기인한다. 그런데 내가 감지한 바에따르면, 처음에 그 영향력은 플레히지히 교수에게서 나왔다. 나는 이것이플레히지히 교수가 어떤 방식으로든 신의 광선을 임의로 사용하는법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라고밖에는 달리 설명할 길이 없다. 나중에는플레히지히 교수의 신경 말고도 신의 광선들이 직접 내 신경과 교류관계에 들어서게 되었다. 그런데 해가 지날수록 이것이 점점 세계질서에어긋나는 방식으로, 자기 신경을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인간의 자연적권리를 침해하는 방식으로 일어났고, 점점 더 기괴하다고 말할 수밖에없는 형태를 띠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