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이런 ‘왜‘라는 질문 형식보다 ‘어떻게 하면좋을가 하는 방법이나 방침을 묻는 형식의 질문이 많다. 예를 들면어떻게 하면 매출을 늘릴 수 있을까?‘ 라는 질문처럼 말이다. 이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은가? 는 매출을 늘리기 위해 어떤 방법이나 수단이 있는지를 생각하는 질문이다. 그런데 시각을 바꾸고 보면 이
‘어떻게 하면 좋은가?‘ 라는 질문도 인과관계를 문제로 삼는 경우가 많다. ‘어떻게 하면 매출이 늘어날까? 라면 매출이 느는 것이결과이고 그런 결과를 낳는 원인을 찾으려는 것이 어떻게 하면 좋온가? 가 된다. 이미 일어난 일의 원인을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이경우는 말하자면 앞으로 일어날 일의 원인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