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스트들이 고대그리스에 불러일으킨 위기는 근대서구의 규범위기비슷하다. 소피스트들은 전통신념들에 대하여 매우 비판적이었다.
뿐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러고자 그들은 자연(自然 pirysis)과 법(法 "
그들은 법이 신의 선물이라는 전통견해를 거부하고, 법은 인간고안물일을 구별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Gorgins) 대화관에서, 칼리클레스(Calicles)는 법을 자연원칙에 어긋난다고 매도한다. 우또한 사람이 열등한 사람을 지배하고 여린 사람은 힘센 사람의 이익에 통하는 것이 자연공원칙이다(Gorgias 483). 그러나 여린 사람은 무사완전하고자 힘센 사람들을 길들이려고 한다. "우리는 우리들 가운데 가장월하고 가장 굳센 사람들을 어릴 때부터 데려다가 거푸집에 넣고는 새사자처럼 만든다. 마술과 주문으로 정복하여 그들을 노예로 만들어놓사람은 공정한 제몫보다 많이 가져서는 안되며, 그러는 것이지당한 일이라고 말해준다" (Gorgias 483e-484a). 다수의 약자들은제정하여 소수의 강자들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것이 사회계약론의 연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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