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모든 인간적 문제들을 다룰 때의 단점은 부모요 교사인우리가 완전히 지치고 절망하고 혼란스럽고 평화롭지 않다는것입니다. 삶의 무게에 짓눌린 우리는 위로받고 싶어 하고 사량반기를 바랍니다. 우리 자신의 내면이 이렇게 가난하고 메다른 판에, 어떻게 아이들에게 바른 교육 할 수 있기를 바랄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교육의 주요 문제는 학생이 아니라 교사인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가르칠 수 있으려면 우리 가슴과 마음이 깨끗해져야 합니다. 교사 자신이 혼란스럽고 비뚤어지고 욕망의 미로에서 헤매고 있다면, 바른 길을 가는 데 도움이 되는지혜를 어찌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줄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우리는 전문가가 알아서 고칠 수 있는 기계가 아닙니다. 우리는 기나긴 일련의 여러 영향과 우연의 산물이며, 따라서 우리각자가 자신의 본성에 관한 혼란을 스스로 해명하고 이해해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