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라도 모형을 보면 대략 그 공간을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특수한 공간에 관해서는 역시 실제의 치수, 실물과 같은 치수를 가진크기로 검토하지 않으면 상세한 치수를 생각하기가 어렵다. 특히 새로운 시도로 도입한 ‘표현의 무대 Performance Stage‘로 이름 붙인 계단형 교실을 설계해가는 과정에서는 계단의 폭, 한 단의 높이, 세로 폭의 치수에 대해 의논하게 되었다. 200~300명이 앉아서 무대를 내려다보기 때문에 급한 경사면이라면 객석에 앉은 사람들이 무서움을 느낄 수 있다. 반대로 완만하면 많은 사람이 앉을 수 없고 앞이 잘 보이지 않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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