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 학습 시작 단계에서는 그림으로 그려진 것에 색연필로 색칠하는 것보다 색종이 등을 활용, 색종이를 똑같이 Q등분이 되도록 접어 보거나 가위로 모양과 크기가 똑같게 O로 자른 후한 개라는 전체를몇 개로 등분) 공책 또는 활동지에 붙이고 (1) 똑같이 나눈다는 의미 (2) 전체와 부분 사이의 관계 (3) 전체에서 부분이 가지는 의미를 생생하게 경험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 보았다. 조작활동을 통한 분수지도는 아이들로 하여금 분수에 대한 수학적 의미와 함께 수학 수업이 분수에 대한 배움이 즐겁고 재미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