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순서만 바꿔도 살이 빠진다 - 다이어트가 필요 없는 건강한 식습관
박민수 지음 / 페이스메이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 맛있는 건 너무 많고 같은 음식이 밤에는 더 맛있고, 운동은 귀찮고 뚠뚠해지는 것은 싫어서 읽게 된 책이에요 ㅎㅎ [먹는 순서만 바꿔도 살이 빠진다]인데요. 다이어트가 필요없는 건강한 식단이라는 부제로 운동없이 가볍게 먹는 순서 체인지 만으로도 다이어트 감량에 성공한 실제 저자의 후기를 토대로 여러 임상 실험을 통해 이 책이 나오게 됐다고 해요.


내가 살찔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시작으로 내 몸을 망치는 악성 다이어트를 되돌아 보게 하고, 당장 버려야 할 식습관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는데요. 일명 "거꾸로 식사법"으로 무엇을 먹느냐가 아닌 어떻게 먹느냐로 전환을 시켜 저자 본인의 요통과 비만을 타파하고 건강을 찾게 된 이야기에 대해서 자세하게 써 있답니다.


살을 빼는 가장 쉬운 방법은 단연 '금식'이기에 살만 빠지면 다행인데 면역력 저하로 아프게 되는 다이어트는 과연 누굴 위한 것일까요? 단순히 저녁에 몇 시 이후 안 먹으면 되지~ 라는 단순한 생각이 잦은 회식과 맛있는 야식, 먹고 싶은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인해 결국 폭식으로 이어지는 수순을 안 밟아본 사람은 없을 것 같아요.


저자의 거꾸로 식사법은 바로 채소>비채소>탄수화물 순이에요. 보통 한국 사람들 식사 순서를 보면 밥 한 술 뜨고 고기 반찬 올리고 끝으로 아 맞다! 하면서 채소 가끔 먹는 식이잖아요? 저자는 뚠뚠해지고 비만으로 여기저기 아프게 되면서 먹는 순서를 거꾸로 해보고 놀랄 정도로 건강해지고 체중감량에 성공을 한 나머지 거꾸로 식사법이야말로 유레카다 라는 생각을 한 것 같아요.


확신을 일반화 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증명이기에 여러 명을 통해 임상실험을 해보고 혈당도 낮추고 더 건강해지는 체중감량을 성공하게 되자 확신이 사실이 돼 책을 쓰게 됐다고 하는데요. 운동을 굳이 많이 할 필요는 없으며 오히려 많이 걸으면 족저근막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운동을 하려거든 하루 30분에서 1시간 정도만 가볍게 할 것을 권하고 있답니다.


무엇보다 채소를 우선 먹고, 채소가 아닌 반찬을 먹고 끝으로 밥을 한 숟가락 먹되 이왕이면 흰 쌀밥보다는 현미나 잡곡을 먹을 것을 추천하고 있어요. 하루에 7접시의 채소를 먹으라고 말하고 있고 2L 이상의 물을 마실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7접시? 싶을 수 있는데 하루에 500g에서 600g 정도를 여러 번 나눠 먹으라는 거구요. 토마토나 채소류를 무지개 색깔로 먹으면 좋다고 해요. 버릴지언정 채소를 사 놓으라고 말하고 있어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의 넛지 방법을 활용해 보라고 하는데요. 식사 전에 풍선껌을 씹으면서 씹되 삼키지는 앉는 상황을 연속시키다가 밥을 먹으면 확 양이 줄어든다고 해요. 무거운 접시에 담아서 먹으면 접시 자체가 무겁다 보니 뭔가 포만감을 대체할 수 있다고도 하구요. 오른손잡이라면 왼손으로 먹어보고, 숟가락이나 포크대신 젓가락을 이용해 식사하는 등 천천히 꼭꼭 씹어 음미할 수 있는 방법을 권하고 있답니다. 아몬드 명상법이 꽤 흥미로웠는데요. 뜬구름 잡는 방법이 아니라 실제적이면서도 확실히 인간적인 다이어트 식사법이라 흥미로웠답니다.


채소, 비채소 이후 탄수화물로 2:1의 비중으로 식사를 하고, 일주일 중 하루 1시간 정도는 전자기기를 하지 않고 집을 청소하건 요리를 하건 멍을 때리건 내 뇌를 쉬어줄 수 있게 하면서 진짜 휴식을 취하며 숙면을 하는 법, 굶지 않으면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을 알려주고 있어서 평소 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훨씬 더 건강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식물 속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이라는 뜻의 파이토케미컬은 식물이 자외선, 자기 안에서 생성된 활성 산소, 유해 세균, 곤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화학 물질인데요. 색소를 내기 때문에 채소마다 색깔이 다 다른 거라고 해요. 이를 골고루 섭취하면 그만큼 항산화 기능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색깔별로 다양하게 영양소를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혈관 지킴이 레드푸드, 면역 증강 화이트 푸드, 세포 손상 방어 퍼플 및 블랙 푸드, 간 건강지킴이 그린 푸드, 건강을 위한 황금 옐로우 푸드까지 자세하게 식품을 안내해주고 있어서 장볼 때 더 효율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부터라도 거꾸로식사법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속 대뇌이며 더 건강해져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