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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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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드릭 배크만의 <우리와 당신들>은 <베어타운>의 후속작으로, 뒷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베어타운은 '하키' 밖에 없다. 마을의 특색이라고 부를 것이 없다. 때문인지 시간이 지날수록 마을 주민들은 이사를 가 점점 인구가 줄어들고, 그와 함께 마을의 미래도 사라지고 있다. 이 말은 베어타운에게서 '하키'가 사라지면 일종의 절체절명의 위기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마을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일종의 희망감이 사라지는 것과 같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때문에 베어타운 주민들에게 '하키'는 스포츠이면서도 스포츠가 아닌 아이러니함이 발생한다. 전작인 <베어타운>이 이익에 대한 개인과 공동체의 갈등을 그리고 있다면, 후속작인 <우리와 당신들>에서는 제목에서처럼 볼 수 있듯이 갈등의 크기와 양상이 확대된다. 하키팀을 두고 베어타운과 다른 마을 간에 갈등이 싹튼 것이다. '우리'와 '당신들'이라는, 양쪽으로 딱 잘라진 제목은 <베어타운>에서와는 다른 갈등의 폭과 그에 얽힌 마을과 마을 주민들 간의 복잡한 내면적 심리를 잘 드러내고 있다.


갈등의 양상이 확대되었다고 할지라도 이익을 둘러싼 사람들의 이기심은 전작이나 후속작이나 여전히 필사적이다. '하키' 밖에 없고, '하키'에 모든 희망을 걸어왔던 베어타운 주민들이 그로 몰락했을지라도. 앞을 볼 수 없는 사람이 당장에 눈에 보이는 것(일반적으로는 앞 사람의 어깨나 들고 있던 등불 비슷한 것이겠지만 여기서는 하키다.)을 무작정 잡고 어떻게든 놓치지 않으려는 것처럼. 그것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더 필사적인 사람들의 이기심은 나날이 커지고, 갈등은 점점 치닫는다.


작가는 현대 사회와 그에 속한 공동체, 개인의 내면 심리와 갈등을 섬세하게 잘 풀어낸다. 인간 사회라면 필시 갈등을 빗겨나가기 어렵겠지만 해결 방법 또한 분명 존재할 것이다. 인간은 늘 방황하는 존재라는 말이 아주 오랜 옛날부터 존재해 오지 않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차저차 잘 흘러가는 것은 어떠한 형태로든 해결되었기 때문일테고, 베어타운 주민들의 갈등도 그러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프데드릭 배크만이 <우리와 당신들>에서 보여주려고 했던 이야기는 이러한 갈등 속에서 빚어지는 갖은 주인공들의 군상을 통해 한 번은 되돌아보고 다시 생각해보자는 것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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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 - 권기태 장편소설
권기태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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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기태 작가의 <중력>을 읽었다.


우주에 가보고 싶다는 꿈을 가슴 한켠에 넣어둔 채, 일상을 성실하게 살아가던 주인공 진우에게 기회가 생긴다. 나라에서 우주인을 공개 모집하겠다는 공고를 낸 것이다. 다양한 시험들과 자신보다 조건에서 탁월한 경쟁자들을 이겨내고 우주인이라는 꿈에 닿을 수 있을지에 대한 것이 본 책의 큰 줄거리지만 그것만을 말하고 있지는 않았다.

꿈을 이루기 위해 부단하게 해내고, 해내야 했던 노력들과 그런 과정 속에서 반복적으로 찾아오는 갈등에 갈팡질팡하는 진우의 고심과 선택이 서사의 중요한 골격을 이루고, 큰 줄거리가 그 위에 살을 덧붙여 하나의 묵직한 주제를 그려낸다.

조금 빗나간 이야기로 빠지자면, 책을 읽으면서 권기태 작가님은 글을 참 잘 쓴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문장이 매끄럽고 맛깔스러운 한편 군데군데 시에서 발견할 수 있을 법한 서정성이 곁들어져 하나의 주제를 완성함에 있어 더한 향기를 뿜내게 할 수 있는 향신료로 독보적인 역할을 해내신다.

자연의 생명성을 푸르름이 자주 등장하고 묘사되는데, 이것이 단순한 배경에 그치지 않고 주인공의 심리를 표현함에 있어 부드럽게 연결된다는 점 등이 감탄스러웠다.

책 뒷표지를 보면 "일상의 중력에서 벗어나려는 어느 샐러리맨의 감동 스토리"라고 적혀 있다. 이 책이 꿈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하냐 하면 그것도 아닌데, 즉 평범에 대해서도 소중한 답변을 꺼내놓는다. 책 437쪽에 "'우리는 무중력에서 오래 살 수가 없어요. 지상으로 돌아와야 해요. 우리는 잠시 비범한 둣이 주목받을 수는 있어요. 하지만 때가 되면 평범으로 돌아와야 해요.'"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는 책 442쪽에 나오는 "너는 끝까지 가보았으니까. 꿈이 스러져가도 최대치를 다했으니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거야."와 연결이 되어 책의 주제를 아름답게 완성시킨다.

꿈과 그를 이루기 위한 노력, 그리고 설사 그 꿈이 스러진대도 꼭 슬퍼하고 비극에 젖을 필요는 없다는 것을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풀어낸 재밌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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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피센트 디즈니의 악당들 4
세레나 발렌티노 지음, 주정자 옮김 / 라곰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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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으로 뽑혀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세레나 발렌티노 지음의 <말레피센트>는 가장 최근에 나왔으며, 본 시리즈물의 4권을 맡고 있다. 디즈니 오리지널 노블로, 현재 총 4권까지 나온 시리즈물이며 그간 알 수 없었던 악당들의 사정을 들려준다. 그들이라고 날 적부터 마냥 악에 물든 것은 아니었다.


책의 제목이기도 한 '말레피센트'는 16살 생일 물레의 바늘에 찔려 영원한 잠에 빠져든 <잠자는 숲속의 공주>에 나오는 악의 여왕으로, 디즈니 악당들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기와 인지도를 자랑한다. 


녹색 피부와 돋아난 뿔, 검은 로브로 온몸을 감싸고 있지만 아름다운 그녀에게는 어떤 사연이 숨어있을까.  우리가 알고 있던 것처럼 단지 오로라 공주의 생일에 초대를 받지 못한 노여움을 풀기 위해 저주를 내린 것일까. 그리하여 단순한 화풀이로 스스로의 파멸을 자초하고만 멍청한 마녀일까. 떠오르는 궁금증은 많고, 이러한 물음들에 대한 답은 책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풀린다.


시리즈물의 장점은 많다. 하나의 이야기가 끝난다는 것은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며, 앞서 등장했던 인물들의 서사가 후에도 이야기의 흐름에 영향을 미친다. <말레피센트>도 마찬가지다. 각 공주들과 악당들은 서로 복잡하고 긴밀하게 얽히고 설켜 거대하지만 섬세한 하나의 세계를 구축하고, 이는 <말레피센트>의 서사를 더더욱 재미있게 만드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설령 버림을 받았더라도 전설의 마녀 유모의 애정과 보살핌 아래 한 요정으로 당당하게 자라나고자 했던 말레피센트가 어째서 스스로 악의 여왕이 되기를 자초했는지, 드러나지 않은 이면을 알게 된 순간 가슴이 뭉클해졌다.


스포를 위해 이 이상 말할 수 없지만, 우리가 악당이라고 부르며 매도하는 이들에게도 함부로 재단할 수 없는 상처가 깊숙이 나있었다. 씁쓸한 겨울에 잘 어울리는 책이기도 하며, 앞에 나온 권들을 읽지 않아도 이야기 이해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책이 친절하다.


달리 어찌할 도리가 없어 그렇게 될 수 밖에 없었던 악당들의 처지가 궁금하다면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 기억나는 구절


바로 그 순간 키르케에게 무척 슬픈 생각이 불현듯 떠올랐다. ... 가족은 우리를 망칠 수 있다. 연인, 아니 가장 친한 친구보다 훨씬 큰 위력을 지닌 존재가 바로 가족이다. 가족에게는 우리를 지배할 수 있는 힘이 있다. 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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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킬박사는 하이드씨 1
이충호 글.그림 / 예담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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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홍 표지에 얼굴을 가리는 가면이 그려진 <지킬박사와 하이드씨>라는 책은


이중인격인 한 명의 남자와(몸은 하나지만 정신은 두 명) 마녀도서관의 편집장인


한그루와의 다소 스파크가 튀는 로맨스를 담고 있습니다.


까칠하고 독선적인 지길과 달달한 말로 여자 가슴을 들었다 놨다 하는 하이두가


같은 사람임을 모르고, 두 명에게 끌리는 마음을 어찌해야 하나 쩔쩔매는 여주인공 한그루의


모습에서 재미를 느꼈습니다. 저 비밀을 알아버리면 그 성격에 어떤 반응을 보이려나, 하는


것이 가장 궁금했지만 아쉽게도 1권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음 권을 얼른!


드라마 '하이드 지킬 나'의 원작이니 책도 읽고 드라마도 보면서


비교하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드라마를 아직 못봤지만 시간 되면


처음부터 찾아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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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의 대화에는 통역이 필요하다
이정숙 지음 / 넥서스BIZ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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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 이라는 것은 여러가지로 참 신기한 것 같아요.


한 마디의 말이 천냥 빚을 갚는다, 는 말이 있잖아요.


어른들도 말은 조심해야 한다, 등으로 말에 관련된 명언은 지금이나 옛날이나 말에 관한 가치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잖아요. 말 한 마디로 많은 것이 달라진다는 의미에서 재밌는 것이기도 하지만,


그 말이라는 것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자신에게 이익이나 기쁨으로 돌아오기도 하고


잘못 말했다가 쏟아진 컵처럼 다시 닦을 수도 없으니 여간 곤란한 점이 한 두가지가 아니라는 점에서


말이라는 것은 일종의 기술처럼 충분히 익혀야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내 모든 것을 알고 있을 지도 모르는 가족 사이에도 말로 오해를 불러오고 화를 불러온다는 점에서


타인은, 더 나아가 남자와 여자 사이에는 다른 성별로 인해 분명한 차이가 존재하기에 말은 서로 간에


더 조심해야 할 사이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그런 의미에서 <남녀의 대화에는 통역이 필요하다> 라는 이 책을 정말 흥미롭게 읽었어요.


막연하게 이렇게 말하라, 남자에게는 이렇게 말하라, 식의 설명이 아니라 주제를 딱 잡아서


그 주제에 부합하는 상황을 예로 들어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그 설명에는 여자의 입장에서,


남자의 입장에서 이렇게 하는 것이 좋다, 라고 확실하게 나누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곤란에 빠질 일도 없었어요.


가장 좋았던 부분은 한 주제가 끝나면 한 페이지에 깔끔하게 앞에서 길게 말했던 이야기의 중심을


확, 보기 좋게 간추려서 남자와 여자로 나누어 또 한 번 정리했던 것이 참, 읽는 독자를 생각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서 웃었습니다.


말을 자신이 생각하기에 나는 그닥 말을 잘하는 편은 아닌가봐, 라던가 특히나 남자만, 여자만 만나면


뭘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어, 라는 고민을 가진 분들은 꼭 읽어보았으면 하는 책입니다.


말 뿐만 아니라 남자와 여자의 심리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다르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를 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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