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모형 스핑클
신병철 지음 / 웅진윙스 / 2011년 2월
평점 :
절판


현대 사회는 방송과 신문, 또는 컴퓨터에서 수없이 양산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옳은것과 그른것을 찾기도 어려워졌으며 많은 것들이 비슷비슷하게 구별하기도 힘들어지고 있다.

나는 특히 그룹으로 나오는 가수들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 어느 팀 소속인지 누구인지 모두가 같아 보일때도 있다.

이때 스핑클spinkre이란 마케팅 관련책을 접하게 되었다.

스핑클이란 남과 다른생각으로 구체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의도를 갖고, 기존 지식을 재조직화하는 방법,

이것을 통해 통찰적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으며 모든 놀라운 성과물은 우리에게 익숙한 표면위의 현상이 아니라

표면 아래 숨겨진 진실을 발견하고 또 "과제를 발견하고 정의"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창조적 통찰모형이라고 한다.

이 책의 내용이 나오기까지는 전세계에서 8.000 여개의 성공사례를 수집해 분류, 분석하고 그것들의

공통점을 추출해 개발한 모형이며 전세계 1.000 여명이 학습을 함께 했다고 하는데

책 속에는  관점을 바꾸어 생각의 새로운 만남을 통해 성공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의 사례들도

많아서 읽는 동안 호기심을 더욱반짝이게 만들어준다.

 

 

표면아래 진실을 어떻게 발견할 수 있을까?
결핍, 모순, 스큐드(오랫동안 동일한 패턴으로 인식되어 한쪽으로 쏠려있는 개념, 혹은 현상) 의 3가지 과제를 발견하라고 말하고 있으며

세가지의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7가지의 해결책 탐구 (반대, 수정, 결합, 대체, 보완, 분리, 제거] 를 제시하고 있다.

어떤 시장이든 소비자들은 잠재적인 결핍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일정 수준 이상의 새로운 자극을 원하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의 욕구중 겨우 5% 만이 말로 표현되며 나머지는 무의식속에서 갈구한다고 하는데

소비자의 행동관찰과 고객의 경험 공유를 통해 소비자의 결핍을 발견하게 된다면

(칼로리는 낮으면서 맛도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모순된 속성을 이용할 수 있게 되고

고정관념이라 여겨지는 소비자의 스큐드를 깰수 있다고 한다.

 

스티븐잡스의 핵심 경쟁력들 (아이팟, 아이폰등)역시 기존의 제품들을 잘 "결합" 한 상품이었음이고

결핍의 원인이 복잡할 때는 때로는 분리 하는것, 세상을 둘로 나누어 기억시키는것이 해결책이 될수 있고

버려야 만이 결핍이 해결되는 아이러니도 있다 (샤넬스타일은 치렁치렁한 길이와 레이스 장식을 제거하여

심플하고 편리함으로 대성공을 거둠) 때론 추가보다 제거가 환영 받는,  익숙하게 알고 있는 스큐드의 반대를

건드리면 주의가 환기되고 호기심이 커진다는 것에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낯섬과 공감" 이라고 한다.

다르지 않으면 생각할 필요조차 느끼지 못한채 기존의 정보를 유지하려 하기 때문이며

공감대 형성은 우리안에 활성화를 확산시키는 일을 가져온다고 한다.

우리는 각각의 개인에게 다가오는 어떤 기업들의 마케팅을 받아 들이기도 하고 싫어하기도 하며 재미있어 하기도 하고

비판하기도 한다. 또는 기업이 아닌 개개인들이 마케팅을 펴야 할 때가 있다.

비용이 들어가는 TV나 신문이 아니라도 아주 작은 사업이나 소규모상인일지라도

마케팅은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한다.

많은 이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상대에게 자신과 자신의 일을 마케팅하고 있을 것이다.

 

통찰모형 스핑클은 사회적 기류가 자기 PR 시대인만큼 마케팅이 일상화 된 현시점에

잊지 않도록 두고두고 꺼내보며 발상의 전환을 이루고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용이라고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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