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가게 - 당신을 꽃피우는 10통의 편지
기타가와 야스시 지음, 나계영 옮김 / 살림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편지가게" 라는 책이름을 접했을때 나의 청년기시절 누구나 한번쯤 겪었음직한  "펜팔"이 떠 올랐다.
알지 못하는 낯선 이와 나누는 대화, 밤새워 편지를 쓰고 편지가 올때를 기다리는 설레임들,


까맣게 잊고 있었던 기억을 되살리는 책의 제목이었다.
제목만으로도 책장을 열때 설레임이 다가왔다.
요코하마서 대학을 다니기 위해 올라온 "니시야마 료타"
라는 이름의 학생이 서락(書樂) 이라는 이름의 카페를 다니면서
우연히 보게 된 (편지가게) 라는 이름의 광고지를 발견하면서부터
편지가게씨라 명명한 편지가게씨와 대학 졸업반으로 구직 할동중에 나아갈 길을 묻는 료타와의


 등대빛과 같은 이야기를 주고받는 10통의 편지 내용이다.

 

우리는 누군가와 나의 본심과 갈등을 드러낼때 내 이야기를 듣는 이가 나를 위해

어떤 대안과 위로의 말을 건네주지 않을까 조금은 기대하는 심정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책장을 넘기고 한장한장 읽어 나갈때 단순한 상담역의 편지일거라 생각했던 상상이 무너지고 말았다.
심혈을 기울여 쓴것이 느껴지는 편지의 내용에서 내가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정말 누군가가 논리적이고 사회생활의 올바른 길을 지향하게 만드는 정성스러운 편지를 읽고 있다고 착칵하게 만들었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돈을 주고 손에 넣는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일하고 살아가는 행위는

서로의 재능을 나누는일종의 물물교환의 행위라고 생각한다고 말하는 첫번째 편지,

상대에게 기분좋은 호칭을 부여해주어야하며 모든 사람은 부여받은 호칭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기 때문이라는 두번째 편지,

우리는 살아가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대부분 일을 위해 얻는 수입이라고 생각하지만 (나도 그렇다)

 편지가게씨의 여섯번째 편지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오랜 시간에 걸쳐서 계속 필요한 존재로 살아가는것,

일을 한다는 것은 그것을 위한 수단에 불과 하다고 이야기 하는  그의 삶의 지침서 같은 10통의 편지는 어찌보면

이상주의자의 이야기 같기도 하지만 편지가게씨의 편지는 세상의 바다에 첫발을 내 딛는 청년에게

시야를 넓혀주고 꿈을 키워주어 료타의 인생을 바꾸는 결정적인 역활을 하고 성공의 길을 가게 이끌어 준다.

좀더 큰것을 원하고 보여지는 것을 원하고, 좀더 많은 보상이 최고의 가치라 생각되는 지금, 사람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

새로운 창조에 대한 가치, 공익에 대한 가치, 일에 대한 가치의 새로운 재정립을 알려줌으로.

 

참 좋은 책이다, 여기저기 이야기해주고 전해주고픈 내용이다.

마지막 반전..몇개월에 걸쳐 누구인지 모른채 자신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글을 주고 받았던 이를 만나게 되는 몇년후.

나 역시 글을 읽는 동안 매우 궁금했지만 꾹 참고  순서대로 마지막에 읽었다.

내가 추측했던 인물들이 아닌 전혀 다른.....

그 반전은 꼭 이책을 읽으셔야 할 분들을 위해 이야기 하지 않겠다.

많은 분들이 "편지가게" 를 읽고 내가 느꼈던 감동을 함께 나누었으면 좋겠다.

좋은 책은 한동안 읽는 이에게 여운을 남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