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의 서재 - 그리고 그들은 누군가의 책이 되었다
한정원 지음, 전영건 사진 / 행성B(행성비)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몇 년쯤 나이가 들어버린 기분이다. 인생이라는 길위에서 한번이나 만날 수 있을까 말까 한 보석같은 사람들을 한꺼번에 만났으니 말이다. 직업도 나이도 취미도 삶의 환경도 다르지만 이 열다섯명의 지식인들은 서재라는 공간에서 하나로 통한다. 책읽기가 생활인 사람들..... 그들이 숨쉬는 곳에, 존재하는 곳에 어디든 책이 있다. 

 이 책은 지식인들이 읽고, 소유하며, 가슴에 품고 있는 책은 어떤 것인지 궁금해 하며,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던져줄 북멘토를 찾고자 하는 방송작가 한정원씨의 바람에서 출발한 인터뷰이다.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직접 한분, 한분과 대면하는 느낌이었다. 때로는 이웃집 아저씨같은 느낌으로, 때로는 존경하는 교수님처럼, 때론 내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대단한 능력자처럼 15명의 지식인 한사람 한사람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있는 첫인상으로 내게 다가왔고, 그들의 삶의 이야기와 책이야기를 통해 내 마음 깊은 곳에서 뜨거운 무언가를 솟구치게 했다.

 내가 평소에 존경하는 조국교수님,  예전에 TV에서 살짝 보았던 한복 디자이너 이효재님 두 분 빼고 아는 사람이 없었지만 이 책을 읽다보니 이렇게 훌륭하신 분들을 모르고 있었다는 나의 무식함에 통탄할 따름이었다. 이렇게나마 귀한 만남을 주선해 준 이 책에 무한 감사를 하고 싶다. 자연과학자 최재천님, 솟대 예술작가 이안수님, 섬진강 시인 김용택님, 북 디자이너 정병규님, 사진작가 배병우님, 정치인 김진애님, 아트스토리텔러 이주헌님, 소셜 디자이너 박원순님, 건축가 승효상님, 출판문화인 김성룡님, 영화감독 장진님, 바이올리니스트 조윤범님, 전통예술 연출가 진옥섭님 이렇게 15명의 지식인이 이 책의 주인공이다.

 그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알게 되고, 배우게 됐고, 도전받은 것을 일일이 열거하자면 온밤을 새워도 모자라는 탓에 이들 한명, 한명의 개성은 뒤로 미뤄두고, 이들을 하나로 이어주는 통로에 대해서만 이야기해 보고 싶다. 이 책에 등장하는 지식인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지만 결코 자기의 분야만 아는 사람은 아니다. 자기의 분야만 차곡 차곡 쌓다보면 얼마 못가 무너지게 마련일 것이다. 하지만 그 전문분야와 연결되는 또 다른 다양한 분야의 기초지식을 덧붙여 쌓아 올리다보면 더욱 견고하고 높은, 쉽게 무너지지 않는 탑을 쌓을 수 있는 것 아니겠는가! 이들은 그렇게 몇천, 몇만권의 책들을 읽고 그 지식의 바탕위에 자신의 일을 세웠고 계속 그 지경을 넓혀가고 있다. 그들 개개인이 하나의 거대한 서재인 것이다. 그들의 가슴 안에 지금의 그들을 있게 한 수많은 책이 있고, 그 수많은 책들 중에서 그들에게 터닝 포인트가 되어 주었던 귀중한 책이야기를 들려준다. 서로 다른 환경에서, 다르게 살아가는 그들이기에 우리는 그들중에 우리에게 가장 잘 맞는 사람을 북멘토로 고를 수 도 있고, 그들을 여러방면으로 골고루 섞어 우리에게 맞는 독서의 방향을 찾아갈 수도 있을 것이다. 

 가정에서, 일터에서, 시골집에서 그들의 삶의 자리 어디에나 책이 함께 하기에 그 책들이 뿌리내리고 가지를 뻗고, 꽃을 피워 지식인의 향기를 풍기는 것이라. 앞으로도 그들이 독서를 통해 맺게될 수많은 결실들을 기대하면서 나 스스로도 이 시대의 지식인들과 책을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이 북멘토들의 도움을 받아 나만의 독서의 방향을 설정하고 부지런히 달려나가야 겠다. 엄청난 정보의 홍수속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방황하는 청년들에게 등대가 되어줄 귀한 책이다. 이땅의 모든 젊은이들에게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