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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기업의 불편한 진실 - 하얀 가면 뒤에 가려진 기업의 검은 얼굴
김민조 지음 / 21세기북스 / 2012년 10월
평점 :
이 책의 주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흔하게 들어온 주제라 재미없을지 모른다고 생각했었지만, 읽는 재미가 있는 책이었다. 가장 큰 이유는, 글이 정말 깔끔하다.
깔끔하게 글을 쓰기 위한 원칙은 정말 간단하다. 핵심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꼭 필요한 단락들만을 남겨놓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면 된다. 간단하게 말해서, 독자를 배려하면 된다. 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쓰여지지 않아서 우리를 피곤하게 하는 책들이 너무 많다. 왜 그럴까?
출판이 너무 쉬워진 것도 하나의 이유다. '좋은 책'이 아니라, '잘 팔릴 것 같은 책'이 우선적으로 출판되는 경향도 한 몫 했다. 책이 어렵다고 스스로를 자책할 필요가 있을까. 일차적 책임은 나를 포함한 저자에게 있는 법이다.
이 책의 핵심 주제 역시 명료하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오늘날의 기업은 그토록 사회를 불안하게 만드는 '사이코패스'와 본질적으로 유사하다. 저자는 대표적인 예로 월 가의 금융 기업들을 예시한다. 그들은 화려한 분석과 언변으로 다양한 수익프로그램을 팔아치웠다. 그 프로그램은 이익이 나는것처럼 보였지만, 연쇄적으로 다른 손해를 일으켰다. 결국 그들은 정부의 구제금융으로 회사를 회생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회생 이후 그들은 막대한 성과급을 자기들끼리 나누어 가졌다. 당시 오바마 대통령이 과도한 성과급을 자제할 것을 요청했지만, 소용없었다고 한다.
앞에서 밝힌 것처럼 이 모든 행태의 근본 원인은 기업이 '사이코패스'이기 때문이다. 이익을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사이코패스. 그래서일까. 언제부턴가 '착한 기업' 광고가 자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삼성, LG, SK 등의 대기업들은 매년 적지 않은 마케팅비를 브랜드이미지 광고에 쏟고 있다.
저자는 이러한 '착한기업이미지 만들기' 현상이 한국에서 유독 두드러진다고 적는다. 그 이유는 한국 기업의 특수한 성장배경에 있다. 급속한 근대화과정에서 국민의 근면성실함과 정부의 집중투자에 기대어 성장했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보다 도덕의식 같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훨씬 높기 때문이라고 한다. 국민의 피와 땀이 없이 오늘날의 대기업은 불가능했으리라는 범국민적 생각이 기업을 압박하는 셈이다.
그러나 저자는 그러한 '착한기업이미지 만들기'가 얼마나 국민의 요구인 '착한기업 되기'를 만족시키고 있는가에 대해서 회의적이다. 그러한 광고마저 철저한 손익계산 아래 나온 것이며, 기업의 핵심정신 자체는 여전한 곳들도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사례나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면, 책을 읽어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