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교수님이 알려주는 공부법
나이절 워버턴 지음, 박수철 옮김 / 지와사랑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꽤 괜찮은 책이다. 철학책을 읽기 위한 방법들을 간결하게 잘 제시하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어서 몇가지 적고자 한다.

 

 1. 제목에 오해의 여지가 있다.

 

 원제는 마치 모든 공부에 통용될 공부법을 가르쳐 주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그것이 아니라는 걸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철학 공부를 하려 하는 사람들에게 벽이 되는 낯설음들을 줄여주려는 책이다. 물론, 철학이라는 주제의 보편성 덕분에 이 방법들이 다른 분야에 통용될 가능성은 낮지 않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 책의 제목은 영 불편하다. 마치 흔하디 흔한 내용은 없고 자기위안만 가득한 싸구려 자기계발서를 떠올리게 하는 제목이 아닌가. (아마, 이 책의 저자가 번역서의 제목을 보았다면 책을 읽지 않고 제목을 지었다고 생각할 지도 모르겠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문장의 명료성 아닌가.)

 

 그런 의미에서 원서의 제목은 참 간결하고 명확하다. Philosophy : The Essential study guide. 내가 더 이상 말할 필요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2. 가격이 대체 왜이리 비싼건가?

 

 물론, 요새 메이저 출판사의 자본투입으로 판권 가격이 많이 올라갔다는 소문은 들었다. 그래도 그렇지, 이 책의 본래 용도를 생각해보자. 이 책은 말 그대로 입문 가이드다. 가볍게 사들 수 있는 책이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100p를 조금 넘는 이 얇은 책에 11800원이라는 가격이 매겨지다니.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가능하면 절판되기 전에 사고 권하고 싶다. 내가 지금까지 본 바에 의하면 이런 책은 잘 안 팔리면 초판만 찍고 절판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절판되기에는 내용이 너무 괜찮다.가격이 좀 비싸긴 하지만,(사실 요즘 책들 다 비싼 거 생각해보면, 아주 비싸다고 하기도 그렇다.) 인문학에 관심이 있거나, 자식이 논술을 준비해야 한다면 미리 한 권정도 사두어도 좋다. 최소한 돈 값은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