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통 기독교교리 - 한 권으로 끝내는 쉬운 조직신학
이상화 지음 / 카리스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총신대에서 조직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교회론을 연구해온 이상화 목사님이 쓴 기독교 교리 입문서다.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저자는 다음과 같이 저술동기를 밝혔다.


“목회 현장에서 제자훈련을 하면서 기독교 교리를 제대로, 쉽게 정리한 책이 꼭 필요하다는 걸 절감했다. 현장의 성도들은 인터넷이나 방송을 통해 일부 목회자들의 정제되지 않은 설교와 자투리 신학지식으로 바른 신학을 정립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개혁신앙에서 일목요연하게, 균형감각있게 기독교 교리를 제시하고 싶었다. 성도들이 교리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한 쉽게 썼다.”


 이 책은 그러한 의도를 상당히 잘 살리고 있다. 목차를 통해 책의 구성을 먼저 살펴보자. 이 책은 크게 9개의 챕터로 나뉘어져 있다. 각각 챕터는 종교와 기독교의 기원 / 기독교 신앙의 대상 / 하나님 / 인간 / 예수 그리스도 / 구원 / 교회 / 종말 / 우리의 삶 의 내용을 담고 있다. 각 챕터의 내용은 독립되어 관심이 가는 부분만 찾아 읽어도 좋다. 하지만, 교리에 대해 전반적으로 관심이 있다면, 먼저 앞부분부터 차례대로 흩어볼 것을 권한다.

 이 책의 편집은 상당히 괜찮은 편이다. 교리를 가능한 간결하고 명료하게 제시하려다 보니, 아무래도 한자 등으로 된 어려운 개념어들이 자주 보인다. 그런데, 활자마저 작고 줄간격이 촘촘하다면 읽는 독자는 금새 나가떨어질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의 활자 크기와 줄 간격에서 독자에 대한 출판부의 배려를 느낄 수 있다. 여백도 상당해서 메모를 하기 나쁘지 않다. 나아가, 이 책 
편집에서 가장 점수를 주고 싶은 부분은, 낯설은 개념이나 인물 또는 학자 등을 바로 밑에 상세하게 설명해 둔 점이다.

 이 책의 또 하나의 장점 중 하나는 문장이다. 이 책의 문장은 간결하고 명료하다. 쓸데없는 군더더기 문장이 적다. 그러면서도, 문장과 문장이 논리적으로 잘 연계되어 있어서 읽기 편하다. 게다가 꼭 필요한 개념어 외에는 어려운 단어보다 쉬운 단어를 활용하여 문장을 쓰고 있다. 혹 자는 글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저건 기본 소양이 아니겠냐고 말하겠지만, 실제로 책들을 읽어보라. 깔끔하면서도 매끄럽게 쓰지 못한 책들이 정말 수두룩하다. 저자는 아마 학창 시절 상당히 우수한 학생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책날개의 지은이 소개에 따르면 글쓴이는 이론을 실천으로 옮기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각 챕터의 마지막에는 위와 같은 질문 페이지가 빠지지 않고 붙어 있다. 질문들은 각 챕터의 핵심 내용들을 묻고 있는데, 이는 혼자서 교리를 공부하는 독자들을 위한 배려로 보인다.  

 책의 자세한 내용을 다루자면, 너무 글이 길어질 것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부분만 짚고 넘어가려 한다. 

 2장 '기독교는 무엇을 믿는가?'의 내용을 조금 살펴보자. 이 챕터질문의 답은 '하나님이 계시해 주신 것을 믿는다'이다. 그렇다면 '계시란 무엇인가? 여기서의 '계시'는 일반적으로 오해하는 것처럼 '인간이 이해하고 알 수 있도록 낱낱이 나열하신 것'이 아니다. 그러한 오해는 '계시'의 주도권이 인간에게 있다는 생각에서 온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계시'의 주도권이 인간에게 있다면, 초월자인 하나님보다 인간의 이성이 행하는 이해와 상상이 우선순위로 놓이게 되므로, 기독교의 '계시'는 하나님이 주도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는 '앎으로 믿는'게 아니라 '믿음으로 알게되는'것이다.

 따라서 '계시'는 하나님이 주도권을 가지고 자신의 뜻과 진리를 사람에게 나타내신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이러한 계시는 두 가지로 나뉜다. 전자는 자연현상이나 역사적 사건, 사람들의 양심을 통해 계시되는 '일반계시'다. 그러나, 타락한 인간이 점점 부패하고, 자연환경 역시 점점 하나님의 본래 의도를 완전하게 보여주지 못하게끔 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일반계시'는 하나님을 완전하게 보여줄 수 없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계시'가 필요하다. 이는 신적인 현현( ex)예수 그리스도 ) , 선지자의 예언 , 이적 등의 초자연적 방법으로 나타난다. '유기적 완전영감설'에 따르면 성경은 삼위일체의 제3위인 성령께서 성경의 기록자들에게 영감을 부어 기록되으므로 특별계시라 할 수 있다. 이 성경은 하나님 자신이 지은 계시이므로 그 자체로 완전하다. 따라서 성경은 원초적인 규범으로 작용한다. 그리고 이 성경에서 정리된 '교리'는 2차적인 규범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 후로, 삼위일체 교리, 기독 교리와 같은 핵심적인 교리의 성립배경과 그 내용에 대한 설명 등이 이어진다. 평소 교회를 다니면서 애매하거나 모호하게 여겼던 것들에 대한 의문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을것이다.

 이 책은 괜찮은 '교리 입문서'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간과하면 안 될점이 있다. 앞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기독교는 '앎으로 믿는'게 아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만들어낸 여타의 종교들과 기독교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조금 진부하지만 기독교는 '믿음으로 알게'된다. 독자들은 교리서는 신앙에 도움을 주는 것이지, 신앙을 앞서서 가면 오히려 교만이라는 독이 든 사과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한 점을 조심한다면, 이 책은 상당히 훌륭하고 추천할만한 책이다. 한 가지 더 이 책의 장점을 덧붙인다면 저렴한 가격에 있다. 왠만한 책값이 만원을 넘는 요즘 이 책의 정가인 만원은 참 '착한' 가격 같다. 물론, 만원 한 장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신앙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이 책을 사는 것도 좋은 선택이 아닐까?

 마지막으로 이 책을 멋지게 편집하고 출판해준 카리스 출판사와 좋은 책을 쓰느라 고생하셨을 이상화 목사님에게 감사를 드리며 잡문을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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