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르센, 잔혹동화 속 문장의 기억 Andersen, Memory of sentences (양장) - 선과 악, 현실과 동화를 넘나드는 인간 본성
박예진 엮음,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원작 / 센텐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문장의 기억 시리즈 2번째다

친숙한 안데르센 동화를 들여다 본다

부제에 따라 묶고 나눴다
줄거리를 알려주고 선별한 문장을 보여준다
원문과 해석을 보면서 생각에 잠기게 된다

문장이 선택된 이유가 무엇일까
나는 이 문장을 맞이해 무슨 생각을 떠올랐나
철학적 질문 꾸러미를 맞이했다

어릴 적, 순화된 동화로 접하기도 했고
성인 이후 원문을 알게 되기도 했었다

제시된 16가지 동화 중 8가지를 알고 있었다
부제별로 2가지씩이었으니 그나마 다행인가

알았던 동화의 그림자를 마주하고
낯선 동화의 날 것이 닥치기도 했다

제목이 왜 잔혹동화인지 알 것 같은 기분

안데르센은 자신의 모든 것을,
작품으로 피워냈음을 깨달았다

철학적 접근이라서 더 좋았다

마음에 파고 든 문장이 있는 작품을 헤아려 봤다
<백조왕자> <마쉬왕의 딸> <성냥팔이 소녀>

보는 독자마자 마음을 사로잡는 문장이 다르겠구나
아니, 심경의 변화에 따라 나도 달라질 듯

글쓰기에 대한 안데르센 태도도 좋았다

To write is to express a little bit of your soul.
글을 쓰는 것은 자신의 영혼을 약간 표현하는 것이다.

#안데르센잔혹동화속문장의기억 #박예진 #센텐스

#리텍콘텐츠 #큐레이터 #문학 #에세이
#인문학적해석 #고민 #아름다운원문 #음미

#안데르센동화 #인상적 #이색적 #특이한 #16편
#선악 #동화의이면 #인간본성 #철학적질문

#서평단 #서평도서 #문장의기억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