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 수의사의 자연일기
다케타즈 미노루 지음, 김창원 옮김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상상한 책 내용은 숲을 다니는 수의사,
그 집으로 찾아오는 야생동물이었다
어쩐지 동화와 같은 이미지였다

제목부터 표지까지 아기자기했다
관찰을 좋아하던 아이가 수의사가 된다
춥고 유빙이 있는 홋카이도에서 일한다

4월부터 다음 해의 3월까지 이야기다
홋카이도의 자연환경이 펼쳐진다
저자는 이곳저곳 다니며 살펴본다
40년이나 머물면서 많은 이야기가 갖고 있었다

새끼 바다표범을 키워 돌려보내고,
돌보던 새끼 여우 헬렌의 이별하고,
주변인은 야생동물을 맡기고 마음 편히 떠난다

논을 가로지르는 방풍림의 이모저모,
아이들과 살펴보는 낙엽 밑 세상,
흙을 지키기 위한 모임,
매서운 추위에 동면하는 동물과 반동면하는 사람,
자연이 중심인 에피소드가 돋보였다

치료하고 돌려보낸 새를 위해 먹이를 챙기고
찾아오는 새를 보며 자연 상황도 파악한다
먹을 것이 부족하면 여러 종류의 새가 내려온다
야생동물 먹이 챙겨주기에 대한 시각도 보여준다

철새, 붉은 여우, 눈토끼를 관찰하고
가득 쌓인 낙엽 속에서 잠을 자보기 하고
그들을 찍기 위해 승합차에 잠복하기도 한다

식객이 많다고 투덜거리는 모습을 보이지만
그래도 챙기고 많이 사랑하는 것이 느껴졌다

낯선 홋카이도의 생태계를 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 곳에서 사람과 동물이 같이 살아가고 있음을,
야생동물을 위해 사람은 자연을 보호해야 함을 느꼈다
한국 수의사의 이야기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숲속수의사의자연일기 #다케타즈미노루 #진선출판사
#훗카이도 #야생동물 #자연 #수의사
#에세이 #자연에세이 #에세이추천
#책추천 #독서스타그램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서평이벤트 #서평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