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인격 - 지킬 앤 하이드 신드롬
비벌리 엔젤 지음, 최정숙 옮김 / 미래의창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지킬앤하이드 신드롬의 원인

일단 본인이나 주위 사람이 지킬앤하이드 증상이 있는 것으로 판정 나면 제일 먼저 묻게 되는 게 ‘도대체 원인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 나오겠지만 지킬앤하이드 신드롬은 특정한 심리 상태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도 있지만 정신과의 진단이 공식적으로 어떻게 나오든지에 관계없이 모두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요소들이 있다.
이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내적 갈등이 심한 사람들이다. 너무 독실하거나 엄격한 부모 밑에서 성장하며 조금만 잘못해도 심하게 벌을 받고 살았을 경우 그러한 내적 갈등을 겪을 수 있다.
지킬앤하이드들은 어두운 면 혹은 그늘을 거대하게 키우는 성향이 있으며 스스로 억압하는 모든 감정과 욕구를 그곳에 저장한다. 심하면 그어두운 측면이 사람의 정신을 덮치며 완전히 별개의 인격체를 만들어내 감추고 있던 욕구를 마음껏 발산하게 한다.
그보다 덜 극단적인 경우는 남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는지에 대해 지 나치게 신경을 쓰고 ‘완전히 좋은 사람으로 보이기 위해 애쓴다. 그런사람들은 남들로부터 아주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많은 수고를 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남들에게 독실하고, 점잖고, 애타적으로 보이는 사람들일수록 어둠이 더 자라 호시탐탐 튀어나올 기회를 노리고 있다.
많은 경우 지킬앤하이드 증상의 보유자들은 갑자기 발작을 일으켜 일시적으로 성격이 변하는 현상을 보인다. 어릴 때 정신적, 육체적, 성적 학대를 겪은 이들은 뭔가가 그 학대 받은 기억을 불러내게 되면 감정이 급변하는 경우가 많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