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공룡 코코누스는 친구들과 함께 거북섬으로 캠핑을 갔습니다.
수평선에 폭풍우가 몰아쳐서 아프리카로 수학여행을 떠난 바늘두더지 학생들도 거북섬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만난 거북 할머니 올레미나 에게 들은 옛날 이야기 빨간 루돌프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빨간 루돌프 선장과 그의 부하들이 벌였던 전투 이야기와 그들이 훔친 보물에 담긴 이야기도 듣게 되었습니다.
루돌프 선장이 가장 아끼던 보물 빨간 목걸이 이야기를 듣게 되면서 코코누스와 친구들은 궁금증이 생깁니다.
세 친구 코코누스와 오스카 그리고 바늘 두더지 마틸다는 거북섬의 한 해변에서 빨간 목걸이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이상하게 생긴 물고기를 보고 조용히 따라가던 마틸다를 보고 코코누스와 오스카는 그 뒤를 따라가다 그 이상하게 생긴 물고기가 잠망경이라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잠수함에서 내려 해변으로 간 키 작고 마른 남자를 따라 해변으로 간 세 친구는 그가 해적이였고 지금은 혼자 루돌프의 목걸이를 찾는 것을 알고 자기들도 함께 찾겠다고 잠수함에 태워달라고 합니다.
그렇게 그들의 모험은 시작이 되는데...
처음 만난 대형문어가 오스카를 잡아가서 오스카를 구하기 위해 코코누스와 마틸다는 함께 동굴로 가지만, 겁이 많은 백보드는 잠수함을 핑계로 함께 하지 못하지만.. 친구들의 산소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알게 된 백보드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과연 대형문어에게 잡혀간 오스카를 남은 세 친구는 구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루돌프의 목걸이는 찾을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