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크로스 - 주식과 부동산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투자 전략
이광수.최경영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오늘도 행복한 해피쟁이 입니다 ^^

오늘은 저널리스트와 애널리스트가 쓴 투자전략도서를 가지고 왔어요~

골든 크로스~ 왠지 외치게 되는 듯한 제목이지 않나요?

주식과 부동산의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투자전략..

2020년 주식과 부동산은 아마.. 초등학생들도 이야기 할 정도로 뜨거웠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저는 그 기회(?)를 놓쳤습니다.

지금이라도 실물자산을 사야 한다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들을 들으면서 저만의 기준을 빨리 세워야 겠다는 생각으로

읽게 된 책이었습니다.

                                                                       

이광수 . 최경영 지음

이광수

금융 정보 분석 최고 전문가로서 레피티니브 (Refinitiv, 구 톰슨로이터)에서 수여하는 'Analyst Awards 아시아 최고 애널리스트 (Overall Top Stock Picker)'를 수상했다.

현재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에서 애널리스트로 일하고 있다. 리츠와 부동산 시장 그리고 건설기업을 분석한다. KBS <최경영의 경제쇼>에서 '이광수의 부동산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투자자를 위해 근거 있고 선명한 리서치를 하려고 노력한다. 저서로 《흔들리지 않는 부동산투자의 법칙》 《2020 리츠가 온다》 《코로나 투자 전쟁》 (공저)가 있다.

<매일경제> <한국경제> Best 애널리스트

대한민국 베스트 레포트 수상

한국 IR 협의회 최우수 IR 선정

최경영

KBS 기자. <최경영의 경제소> 진행을 맡고 있다. 1995년부터 2013년까지 KBS 기자로 일했다. 2013년 7월부터 2018년 9월까지 <뉴스타파> 기자로 일하며 한국 사회의 부조조리를 밝히고 바로잡는 일에 매진했다. 2018년 10월 KBS로 복직해 <저널리즘 토크쇼 J> 제작에 참여한 이래로 <탐사보도팀>, <미디어포커스>, <특별기획 한국사회를 말한다> 등 주로 시사 보도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방송기자연합회 저널리즘 특위위원장(2019)과 국제 에미상 아시아지역 심사위원(2019~2020)을 맡았다.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주립대 언론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9시의 거짓말》 《뉴스는 어떻게 조작되는가》가 있다.

2005 고위공직자 재산검증 시리즈 IRE 네트워크부문 Top 5 파이널리스트에 선정

2006 삼성언론상

2013 경실련 경제정의실천시민상

2014 한국기자협회 한국기자상 특별상

2019 안종필언론상

<이달의 기자상> (6회 수상) 등

 

차례 (소제목 생략)

들어가는 말 : 돈의 시대, 피할 수 없다면 투자하라

1부 지금 자산시장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나

1장 왜 세계 경제는 빚으로 굴러갈까

2장 왜 한국 경제는 부동산에 발목 잡혔나

3장 왜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오락가락할까

4장 일상화된 경제위기, 어떻게 생존하고 번영할 것인가

2부 팬데믹 시대의 자산 투자 어떻게 할 것인가 : 부동산과 주식을 중심으로

5장 부동산 투자, 무엇(what)보다 언제(when)가 중요하다

6장 주식 투자, 언제(when)보다 무엇(what)에 집중하라

7장 자산의 본질, 시장의 속성

나오는 말 : 투자는 100미터 달리기가 아니다

어떤 내용이 있을까?

p.4 지금 우리,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감히 돈이라고 말해본다.

p.6 부동산과 주식에 투자하려면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일에서 출발해야 한다.

p.37 중국위안화가 미국달러처럼 보편적 통화의 위치에 올라서는 일은 단지 그들의 꿈일 뿐이다. 그렇다고 지금 당장 유로화나 엔화가 미국 달러를 대체할 가능성은 제로다. -중략- 그래서 달러는 상대적으로 여전히 가장 안전하다.

p.47 이제 미국을 포함해 세계 어떤 선진국도 정부가 빚을 내 효율적으로 돈을 집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정부는 위기 상황에서도 개입하지 말고 시장에만 맡겨 철저한 구조조정을 통해 기업과 가계가 거듭나게 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자본주의라고 주장하는 목소리는 극소수로 전락했다.

p.87 게다가 전 세계 선진국 어디를 봐도 한국 상업 신문사처럼 이중적이면서 위선적으로 장사하는 곳은 없다. 부동산 광고와 광고성 기사, 부동산 기사가 거의 구별되지 않는다.

p.101 이런 심리를 다스려야 한다. 공급은 저 멀리 미래에 있고, 당장 수요는(투기심리로 인한 것이든 실수요든) 아주 가까이에 있다. 정부가 단기간 시장에 공급 물량을 늘리면서도 가격하락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은 양도세를 한시적으로 인하하는 방법뿐이다. 다주택 투기세력뿐만 아니라 집을 팔려는 모든 사람, 1가구 1주택자까지를 포함해서 말이다.

p.109 "미국에서 가장 큰 항공사들이 지난 10년 동안 잉여 현금의 96%를 자사주 매입에 써서 임원진 보너스가 대폭 인상되도록 하고, 주가를 부양시켜 소수 주주들만 배불려왔는데... 그들은 이제 납세자들에게 60조 원을 들여서 그들을 구제해달라고 한다. 늘 이런 식이다"(로버트 라이시 교수의 트위터에서, 2020년 3월 17일)

p.115 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것이 맞는 가격인가?"이다. 시장의 가격은 자주 공정하지 않다.

p.118 결국 부동산과 주식 투자는 언제(when)와 무엇(what)이 핵심이다. 언제와 무엇은 부동산과 주식 투자의 공통점이지만 투자 대상의 특성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진다.

p.123 성공하는 투자는 좋은 자산을 사는 데 있지 않고 자산을 싸게 잘 사는 데 있다. 가장 오래되고 가장 단순한 투자 제1원칙은 바로 '싸게 사서 비싸게 팔라'다.

p.126 최근 집값이 상승한 이유는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단정하는 이유는 가격이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p.127 수요증가와 공급감소로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에는 고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공급 증가와 수요 감소로 가격이 하락하는 경우에는 저평가되어 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p.141 부동산 투자 원칙 1. 가격과 거래량을 동시에 고려하라

p.144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오를 때 집을 더 사고 싶어 한다. 가격이 오를 때 거래량이 증가하는 이유다.

p.146 부동산 투자 원칙 2. 가격 하락 변동성이 큰 매물에 주목하라

p.154 가격 하락에 주목하라는 말은 결국 부동산 투자에서는 무엇(what)보다 언제(when)가 더 중요하다는 말이다.

p.154 부동산 투자 원칙 3. 자기자산을 정확히 파악하라

p.155 자신에 대해 정확히 알고 통제할 수 있는 학생들은 성적이 좋았다.

부동산 투자에서 '자신을 알라'는 의미는 자산과 부채, 자기자본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p.158 부동산 투자 원칙 4. 예측하지 말고 행동하라

p.171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일종의 전통산업 주식 또는 가치주(상대적으로 기업가치가 시가총액보다 싼 경우)보다 성장주로 대표되는 테크주의 가격이 더욱 가파르게 상승하는 이유를 희소성에서 찾고 있다.

p.176 여기서 우리가 연구진의 연구 결과보다 주목해야 할 지점은 어떤 결과가 나와도 그 결과에 맞게 해석과 설명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 점이 중요하다. 주식시장도 그렇기 때문이다.

p.181 주식 투자 원칙 1. 가격이 떨어질 때마다 꾸준히 매수하라

p.182 주식의 성과는 언제 사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는 이야기다. 그 '언제'는 가격을 이야기 한다.

p.183 주식 투자 원칙 2. 스토리가 있는 회사에 주목하라

p.189 주식 투자 원칙 3. 매출과 주가를 함께 파악하라

p.193 주식 투자 원칙 4. 위기가 곧 기회다

p.197 주식 투가 원칙 5.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라

p.203 주식 투자 원칙 6. 주가 흐름을 읽으며 가치주를 판별하라

p.207 주식 투자 원칙 7. 소비재 기업의 배당주에 투자하라

p.209 주식 투자 원칙 8. 시가총액 변화로 시대를 움직이는 산업을 읽어라

p.212 주식투자는 언제(when)보다 무엇(what)에 더욱 주목해야 한다. -중략- 주식시장은 우리 예상보다 빨리 움직이고 사이클이 짧다.

p.220 투자로서 부동산이 주식보다 훨씬 좋다는 전제가 당위성을 가지려면 조건이 필요하다. 집을 여러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해피쟁이가 읽은 골든크로스는..

2020년 한번도 겪어보지 못한 세상을 겪고, 2021년도 준비없이 보낸다면 내년 오늘.. 후회가 될 것을 알기에 그런 것 같다.

골든 크로스는 강한 문장으로 시작했다. 공감되면서도 인정하고 싶지 않았던 문장 ㅎㅎ

지금 우리,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돈..

그리고는 현 시장에 내가 느꼈던.. 나의 마음이 적혀 있어서 마음도 아팠다 ㅠ

골든크로스에서는 내가 생각했던 미래의 부동산 시장과는 조금 다른 의견들이 적혀있었으며,

그를 뒷받침 할만하는 설명들이 재린이이 내가 이해할 정도로 쉽게 적혀 있다.

그 중 한가지만 적어본다면, 매도공급이 가격을 결정한다.

그렇다면 정책이 나올 때 나는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나라면 집을 팔 것인가?'

와닿는 문구가 많아 구구절절 필사를 하다가.. 너무 많이 적고 있는 모습을 보고 반대로 조금은 지워나갔다..

(저자의 생각도 해야하니까 ^^;)

골든크로스는 현재 위치에 대해 잘 설명되어 정책을 만들기 전에 읽어주시길 바라는 책이다.

지금 저와 같은 생각을,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소장가치 있는 책!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투자전략 골든크로스를 추천한다.

피할 수 없다면 투자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