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나무가 사라진 도시 1 단비청소년 문학 12
크리스 하워드 지음, 김선희 옮김 / 단비청소년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강철로 나무를 만드는 나무 기술자 반얀이 아버지를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반얀이 사는 시대는 달에 문제가 생겨 20년 동안 밤이 이어졌다가 태양이 다시 비추었을 땐 달이 너무 가까워 바다가 지옥처럼 날뛰고, 긴 암흑기 시절 추위를 견디기 위해 책을 모두 태워버려 종이가 사라지고 무엇이든 먹어치우는 메뚜기떼로 인해 나무들이 야생의 생명체가 사라진 시대였다. 그리고 이 시대에서 먹을 수 있는 거라곤 젠텍 로고가 찍혀있는 옥수수뿐이었다.

 

아버지로부터 나무를 만드는 기술을 배운 반얀은 아버지가 잡혀간 그날부터 부자들에게 나무를 만들어 주는 일을 하고 있던 중 프로스트를 만나게 되고 계절을 보고 싶다는 프로스트와 계약을 하고 프로스트네 정원에서 나무 만드는 일을 하게 되었다. 어느 날 프로스트네 집에 살고 있는 지이라는 여자아이가 건넨 사진 속에서 쇠사슬에 묶여있는 아버지를 보게 된 반얀은 아버지를 찾아 나서는데...

 

- 나무는 그저 사람들이 달려가 숨을 곳인지도 몰랐다. 젠텍 로고가 찍히지 않은, 뒤에 남겨진 모든 것을 잊을 수 있는곳......

어쩌면 나무가 있는 곳은 시온일지도 몰랐다. 모두가 말하는, 하지만 누구나 찾을 수 없는 약속의 땅. 풀과 동물과 깨끗한 물과 숨 쉬기 딱 좋은 공기. 이야기 속에서처럼 말이다. 하지만 나는 그 어떤 것도 중요하지 않다고 스스로에게 말했다. 아직까지는. 내가 아버지를 구하지 못한다면, 미래 따위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으니까.

모두가 무언가를 믿는다. 아버지는 내게 늘 그렇게 말했다. 아버지는 이 세상을 살 만한 가치가 있는 곳으로 만들기 위해 평생을 보냈다. 만약 아버지가 어디선가 홀로 죽도록 내버려 둔다면 나는 개자식이다.(p113,114)

 

- 그 숲은 내게 아버지를, 그리고 완전한 삶을, 그리고 미래를 돌려줄 수 있었다. 바로 사람들이 원하는 약속의 땅이다.(p125)

 

 약속의 땅을 찾기 위해 프로스트의 아들 살과 함께 여행을 하던 중 해적들에게 잡혀가게 된 반얀은 그곳에서 아버지가 만들다가 만 지이 엄마 히나의 조각상을 알파와 함께 완성하고 다시 여행을 떠나려 하지만 하비스트 노예선과 전쟁을 치르며 프로스트의 경호원 크로우와 히나와 함께 시온이 있는 곳을 알려줄 GPS를 찾으러 나선다.

 

모두의 바람 : “나무를 가지고 돌아갈거야. 자그마한 과일나무 같은 것. 그러면 사람들이 날 환호할거야. 안 그래? 우리 부족에게 물 말고 교환할 무언가를 가져다 줄거야.“

“나도 사과나무 한 그루를 올드 올리언스에 가지고 돌아갈 생각이야. 이야기 속에서처럼.“ (p273)

 

이 책의 작가 크리스 하워드는 소설을 쓰기 전까지 노래를 짓고 자연 자원 관리를 공부하면서 10대들을 이끌고 황무지 모험을 했다고 하는데 이 책을 황무지 모험을 하면서 영감을 얻어 쓴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 본다.

 

지금 지구는 넘쳐나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고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나무가 잘려나가고 있다. 나무가 없어진다면 어떤 세상이 될까?

 

이런 상황들을 현재 우리는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지만 앞으로 우리 아이 세대가 겪게 될 일들이 아닐까 우려하며 절대 등한시해서는 안 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작가는 이것을 끄집어내어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려 한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 본다.

 

책과 나무가 사라진 도시는 청소년기 아이들에게 추천해주어 한번쯤은 함께 토론해 보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