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진돗개 백구 - 눈높이 어린이 문고 38 눈높이 어린이 문고 38
송재찬 글, 송진헌 그림 / 대교출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나라에는 나라를 대표하는 진돗개, 삽살개, 풍산개가 있다. 남한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진돗개와 삽살개가 북한에는 풍산개가 있어 우리나라의 개들의 충성심과 용맹성 등을 알리고 있다. 아이들의 친구로 가장 많이 선호되고 집안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핵가족화 되고 있는 요즈음에 가족으로 인정받는 존재가 되고 있으며 여러 도움을 주는 존재로도 인식되고 있다. 알러지가 있거나 아파트 등 주거 제한으로 키우지 못하는 사람들 빼고는 꼭 한번은 기르고 싶은 개들인 세 종의 개들. '돌아온 진돗개 백구'는 평생 한 주인만을 섬긴다는 진돗개의 실화를 엮은 책이다.

이미 만화나 여러 매체를 통해 소개된 적이 있어 아이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책의 내용 그래서 당연히 알 것 같지만 책을 읽는 동안의 긴박하고 감동적인 장면이나 아름다운 묘사로 인해 읽는 이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받아들이는 생각의 깊이가 깊어지는 동화다.

실제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썼기 때문에 더욱 진한 감동을 주는지도 모르겠다. 교훈에 바탕을 두고 있어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이 책의 장점과 사랑과 아름다운 감성을 가지고 자라났으면 하는 바램을 엮어 아이들에게 읽힌다면 동물의 소중함을 알게 해주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얼마 전 유치원에서 동물 이야기 동화책을 읽어준 적이 있었다. 자신의 느낌과 생각 등을 표현하게 하고 잠시 후에 나갔더니 아이 하나가 강아지가 다리를 왜 다쳤다며 궁금해하고 마음이 아파했다. 이미 다친 시간이 상당히 흘렀었는데 자신이 들은 이야기를 떠올리며 관심을 가진 것이다. 이렇게 주변을 살펴볼 수 있는 마음을 키워줄 수 있는 것이 책의 힘이다.

백구가 직접 들려주는 흥미로운 전개로 아이들의 궁금증과 상상력을 발휘 할 수 있게 된다. 동일시되어 손에 땀을 쥐고 그 모험을 함께 하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