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 한국사 5 -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통통 한국사 시리즈 5
안길정 기획.글, 최수복 글, 이동승.유남영 그림 / 휴이넘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우리독서토론논술 8월-2교시] (통통한국사 5 -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8월 뜨거운 여름과 시작된 한우리독서토론 수업도 새로운 주제로 시작되었답니다.

바로 바로~~ <여름방학특집호> 대한민국 근현대사

5학년 2학기 사회과목으로 공부하게 될 내용을 미리 한우리에서 다뤄주시니, 가벼운 마음입니다.

 

매주 일주일에 한번 선생님 댁으로 방문을 하여, 또래 친구와 함께 독서토론논술 수업하는 방식의 한우리독서토론논술 수업, 이번 주는 어떤 독서토론논술 수업이었을까?

 

선생님께서 미리 나눠주신 책2권 중 이번 주와 다음 주에 만나게 될 책은

(통통한국사 5 -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랍니다.

이번 주도 재미있는 독서토론 논술 수업을 위해 열심히 읽었답니다.

 

아이가 수업을 마치고 온 후 논술리더 1단계 <생각하는 나무> 논술 학습지를 살펴보았답니다.

 

역사 읽기 - <통통한국사 -5.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① 교과 관련도서를 읽고, 배경지식을 확장해요.

 

 

처음에는 공부의 근간이 된다는 어휘 활동으로 보기에서 알맞은 어휘를 찾아 써보기도 하고, 문장을 띄어쓰기에 유의하여 원고지 바르게 옮겨 써보기 학습을 시작합니다.

 

사실, 원고지 사용법은 저도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렇게 따로 공부하는 코너가 있어 좋아요.

 

이번주 활동목표는 한, 일 의정서 체결 (1904년)부터 고아복 (1945년)까지의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일제 강점기의 일본의 탄압과 우리 민족의 저항을 보고 느낀 점을 써보는 활동목표랍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미리 읽어 간 책 <통통한국사 -5.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이라는 책을 근간으로 자기주도학습 - 읽기 전략을 알려주네요.

이렇게 책을 읽는 중간 중간 시대적 사건들을 연표와 사진, 지도 등으로 정리해 주면 책속 내용들이 더 정확히, 자세하게 이해 될 것 같아요.

 

<내용 이해> 시간에는 일제 강점기의 국권 상실에서 광복까지 살펴보는 시간.

 

그리고, 이번 수업에서 가장 생각주머니가 커졌을 <주제 탐구> 이광수의 친일, 유죄일까? 무죄일까?

이판사와 나검사, 전변호의 이야기를 읽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야 하는 시간,

 

<1분 스피치>를 통해 이광수가 유죄라고 생각한다고, 아들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했네요.

이광수는 자신의 행동이 사회의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도 많은 젊은이를 희생시켰기 때문이랍니다. 다소 고지식한 아들에게는 이광수는 당연히 유죄였으리라 짐작은 했답니다.

하지만, 이렇게 결정을 내리기까지 많은 생각을 했겠지요.

이번 주 주제 탐구 정말 짱이네요.

 

 

마지막으로 <통통한국사 -5. 일제 강점기부터 현재까지> 책을 읽고 일본의 탄압과 우리 민족의 저항을 보고 느낀 점으로 마무리 독후활동을 하였답니다.

 

일본의 탄압이 너무 억울하였나요? 다소 문맥이 말이 안되는 부분이 있었는데요.

꼼꼼하게 아들의 글에 수정하여 할 부분을 체크해 주신 한우리 선생님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