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에디슨 -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으로 이룬 발명왕 ㅣ 기탄 위인 만화 시리즈 : 최고를 꿈꾼 사람들의 이야기 18
기탄교육 편집부 엮음 / 기탄교육 / 2012년 7월
평점 :
최고를 꿈꾼 사람들의 이야기

기탄교육의 최고를 꿈꾼 사람들의 이야기 시리즈는 지금 최고의 삶을 꿈꾸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위인 이야기랍니다.
변화의 바다에 서 있는 현대를 사는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보다도 중용한 꿈을 갖게 해주고자, 앞서 산 위인들의 삶이 우리의 꿈을 지지해 주고, 응원해 주며,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 바람으로 만들어진 책이 랍니다. 또한 위인들의 삶이 어두운 곳에 있는 어느 누구에게나 공평한 빛을 발하여 다시금 힘을 북돋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어진 책이라니, 정말 최고입니다.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하면 생각나는 위인,
바로 에디슨이지요. 오늘은 기탄위인만화 에디슨을 만나보았답니다.
우리 아이에게 위인전을 읽게 해줘야겠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기탄교육에서 새로운 접근의 위인 이야기를 만들어 주셨네요.
바로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로 만나는 위인전이랍니다.
에디슨의 삶은 어떠했을까요? 오늘날 없어서는 안 될 발명품들을 만들어 낸 그의 삶은 축복받은 인생이었을까요? 최고의 꿈을 키우기 위해 최고를 꿈꾼 사람들의 이야기, 오늘은 만화 에디슨을 만나봅니다.

전문적 자료와 근거를 바탕으로 한 사실적 묘사, 배경 처리, 다양한 자료 확인 과정 등 인물이 살았던 시대와 사건을 최대한 생생하게 사실적으로 담겨 있어 좋네요. 만화가 갖는 지나친 희화나 코믹보다는 밀도 깊은 취재를 통한 깊이 있는 만화로 만들어져, 한편의 영화를 보는 듯 하답니다.
아들의 이 책을 읽고 난 독후감의 제목이 “에디슨과 그의 조력자“ 더군요.
아마도 한사람의 위인이 탄생하기까지, 그 뒤에서 조용히 뒷받침해주는 사람들의 노고와 땀, 인내, 노력이 보였던 것일까요?
에디슨은 어려서부터 호흡기 질환, 귀앓이 등 잦은 병치레를 하는 약한 아이 였답니다. 또한 마을에서 말썽꾸러기로 유명하기도 했지요. 운하에 빠져 죽을 고비를 남기기도 하고, 곡물용 승강기에서 추락해 간신히 구조 되기도 했으며, 헛간에 불을 지리기도 했답니다. 이러한 에디슨의 말썽은 호기심과 상상력 때문이었지만, 주변 사람들은 그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에디슨의 어머니 낸시는 결혼 전 학교 선생님이었습니다. 어머니는 학교를 그만 둔 에디슨을 직접 가르쳤습니다. 이렇게 에디슨이 위대한 발명가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어머니의 힘이 컸습니다.
기탄위인만화를 만나고 있으면, 만화라고 무시하던 마음이 미안해진 답니다.
새로운 인물의 발굴, 새로운 사실의 발견, 새로운 자료의 탐색이 있는 위인전이거든요.
우리에게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인물을 찾아 그들의 삶과 꿈, 역경을 좇아 늘 들어왔던 고답적 인물과의 만남이 아닌, 새로운 각도의 정보와 해설이 담긴 위인전을 만나게 되기 때문이지요.

에디슨의 삶을 쫒아가다 만난 또 한사람의 위인 물리학자 패러데이
에디슨은 영국의 물리학자 패러데이를 무척 존경했답니다. 전기 현상에 관한 법칙을 발견했고, 그것이 에디슨의 전기 관련 발명품과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보다 더욱 중요한 이유는 패러데이가 에디슨이 자란 환경과 어린 시절 비슷하다는 점에 끌렸기 때문이라는 군요.
위대한 에디슨에게서 배워야 할 습관이 있답니다. 바로 메모하는 습관으로 그는 3000권이 넘는 메모 노토를 남겼답니다.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될 수 있는 가르침을 주는 좋은 말도 많았답니다.
그가 남긴 명언을 살펴볼까요?
관찰력이나 창조력은 갈고 닦지 않으면 향상되지 않는다.
나는 열두 살 때 사고로 청력을 잃게 되었다. 지금은 이따금 두세마디 말만 겨우 들을 수 있는 저도다. 그러나 비관 따위는 켤코 한 일이 없다.
식욕, 수면욕, 명에욕, 만약 이런 욕망을 제각각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면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할 수 있다.
사람들은 어쩌면 발명품만으로 에디슨을 평가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한 낙천주의자 에디슨이 아닐까 생각했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가르쳐 주고 싶은 에디슨의 위대함이네요.
그의 도전정신은 우리 마음속에 영원히 꺼지지 않는 등불로 남아 빛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