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구마구 야구왕 2 - 야구는 작용.반작용! ㅣ 스포츠 전략 과학상식 2
작은하마 글, 김신중 그림, 조용빈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마구마구 야구왕을 만나고 울아이 하는말.....
이책은 과학 만화책 같아요.... 한다.
그도 그럴것이 [마구마구 야구왕]에는 야구 속의 과학 상식이 담겨 있어
2권 부제목 [야구는 작용 반작용!] 편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작용과 반작용의 물리 법칙을 통해 공을 멀리 던지고, 또 멀리 칠 수 있게 해 주는 원리를 설명해주고 있다.
유명한 홈런 타자들의 큰 덩치와 힘, 무거운 배트가 어떻게 작용 반작용의 법칙에 따라 공을 멀리 치게 해 주는지와 함께,
공이 멀리 나가도록 힘의 분산을 막아주는 배트의 스위트 스팟과 야구 외에 작용 반작용의 법칙을 만날 수 있는 실례를 소개하여 쉽게 과학 원리를 배울 수도 있다.

호랑초 야구부의 존폐를 결정하는 시합이 다가오고, 야구 부원으로서의 첫 연습을 시작하게 된 현진.
현진은 야구를 게임으로 배운 신입부원, 야구라고는 어릴 적 놀이로 접한 것이 전부이며 기초가 부족하다.
수비 포지션과 수비 번호도 몰라 친구들을 당황하게 하지만, 하나씩 알아 가며 야구 부원들과 함께 하며 동료애를 느끼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배워간다.
전국 대회 4강에 진출할 정도로 실력이 뛰어난 거인초를 상대로 하는 이번 시합에서의 전략은?
강한 타자가 있는 거인초를 이기기 위해 점수를 올리는 것보다 점수를 내주지 않도록 수비를 강화하는 전략을 선택하고,
이를 위한 특별훈련으로 캐치볼을 하도록 하는 선 감독. 고사성어를 통해 팀에 필요한 연습방법과 전략을 짚어주는 능력이 탁월하다.
초보 중의 초보 현진은 야구의 기초를 익히기 위해 야구부 주장인 민석에게 송구와 포구의 기본을 배우며 시합을 준비한다.
시합 날이 다가오고, 호랑초는 선 감독의 전략에 따라 시합을 시작한다.
과연 호랑초 야구부는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수 있는 거인초와의 대결에서 이겨 야구부를 지켜 낼 수 있을까?
[마구마구 야구왕] 속에는 각 상황에 알맞은 고전과 고사성어를 알려주어 재미있게 한자와 전략을 배울 수도 있다.

[손자병법]과 [오자병법] 등 인문 고전의 내용을 전략으로 내세워 직접 시합에 적용하며 책을 함께 보는 이들에게도 이지식을 전달해 준다.
본문 속 고사성어 만화를 통해 한자와 사자성어를 상황과 맞게 제시해 주어 이해하기도 쉽고, 함께 동봉된 부록 마구마구 야구왕 고사성어 지식 카드로 간편하게 즐겁게 습득할 수 있어 좋다.
요즘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짱인 스포츠 야구에 대해서도 배우고, 야구 속에 숨은 과학 지식도 더불어 학습하고, 한자, 고사성어도 습득할 수 있는 마구 마구 야구왕~ 좋으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