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대화법 -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는 사람이 말을 잘한다
이윤지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메타인지대화법#이윤지#넥서스BIZ

메타인지라는 단어가 이제는 심심찮게 들린다. 메타인지라는 뜻은 왠만하면 알 것 같다. 메타인지가 좋아야 공부도 잘한다고 하는데 심지어 이 책에서조차 메타인지가 좋아야 대화도 잘 할 수 있다고 한다. 메타인지라는 뜻을 다시 한번 짚어보자.

p.10/ 메타인지란 생각에 대한 생각, 인식에 관한 인식으로써 나의 현 상황과 실력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말 그래도 내 주제파악을 제대로 하고 있느냐인 것이 바로 메타인지라고 나는 다시 정의해본다.

가만히 책을 ㅇ릭으면서 요약을 해보니 적어도 나는 이런 생각에 머물게 되었다. 결국 메타인지 대화법도 배려와 존중에 기반한 것이구나 라는 생각에 말이다. 배려와 존중 모두 상대를 어떻게 대하느냐 하는 태도의 문제이고 상대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대화의 방향도 색깔도 무게도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리사 손 교수의 <메타인지 학습법>의 내용을 통해 메타인지는 용기라고도 정의한다고 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시도를 많이 하며 실패가 창피하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기 때문이다. 잘하든 못하든 나의 있는 그대로를 신뢰하며 완벽하지 않는 자신을 바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바닥에서 근근이 버텨내고 있는 나의 자존감에 용기를 주고 있어서 감사했다. 당당한 모습을 가지라고 말해주고 있어서 감사한 책이었다. 나를 직면하는 연습뒤에 비로소 나답게 말할 수 있는 내가 있을 수 있다. 소위 말하는 뼈떄리는 이 책의 문장들은 나를 객관적으로, 메타인지적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도와주기 떄문에 소중해졌다. 

한문 장만으로도 충분한 울림이 있는 글을 ㅅ개해보고 싶다.

p.29/ 어른은, 내가 한 말에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합니다.

p.42/ 한 번의 경험은 머리로 열 번 공부한 이상의 '성장'을 가져다 준다.

p.46/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나 중심에서 벗어나야 한다.

p.57/ 수많은 기회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p.93/ 삶에는 Replay가 없다.

p.115/ 좋은 시간과 오랜 인연은 작은 고나심에서부터 시작된다.

p.116/ 우아한 백조의 발은 쉬지 않고 움직인다.

p.207/ 좋은 인터뷰, 좋은 방송, 좋은 대화 모두 '진심'이 만든다

p.209/ 진심이란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고 싶은 간절한 마음이다.

p.230/ 최선을 다하는 사람에게는 하늘 냄새가 납니다. 분명 잘 될 것입니다. 힘내세요.

p.302/ 그러나 야속하게도 인생에 다음은 없습니다. 한 번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도서지원 감사합니다. 협찬받아 작성한 서평(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