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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가족 높은 학년 동화 25
오미경 지음, 조승연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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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삶에 절절 매는 애어른들이 꼭 읽어야 할 동화> 불혹(不惑)이 되면 삶의 그 어느 것에도 쩔쩔매지 않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고, ‘별 거 아니지, 뭐!’ 빙긋 웃으며 당차게 인생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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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가족 높은 학년 동화 25
오미경 지음, 조승연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불혹(不惑)이 되면 삶의 그 어느 것에도 쩔쩔매지 않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않고, ‘별 거 아니지, 뭐!’ 빙긋 웃으며 당차게 인생을 이끌어갈 줄 알았다. 하늘의 뜻을 알고, 인생사 모든 일에 너그러울 지천명(知天命)을 고대할 줄 알았다. 작가가 작품에서 말한 것처럼 ‘마흔 살이 되면 잔잔한 호수처럼 아무 파동도 없을 줄’ 알았다.

그러나 몸집만 커지고 나이만 먹었을 뿐 우리는 여전히 애어른! 사십이 넘고 오십이 다 되어도 삶은 여전히 어렵고, 길을 찾느라 허둥거릴 뿐이다. 10대 사춘기처럼 막막함과 두려움과 어찌하지 못함에 절절거릴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짜’를 ‘진짜’라고 믿으며 꾸역꾸역 살아가는 우리. 남보다 잘나야 하고, 지금보다 더 잘 먹고 잘 살아야한다는 맹랑한 행복에 매달리는 우리. 그런 우리에게 <사춘기 가족>은 말한다.

“어이, 우리 재미있게 살아보자고!”

이 책에는 열세 살 소녀 단오를 중심으로 소설가 엄마, 사진가 아빠, 왕년에 미아리 백구두로 이름을 날렸으나 지금은 치매를 앓는 할아버지, 힘겨운 고비들을 지혜와 헌신으로 이겨내는 할머니가 나온다. 단오네 가족은 도시 생활을 접고 시골로 가서, 각자 사춘기앓이를 하며 따스한 가족으로 거듭난다. 그런데 참으로 재미있게 그들의 변신은 폐허가 된 외양간이 북카페로 바뀌는 과정과 꼭 닮았다.

 

엄마가 재미있다고 한 우사는 개미오줌만큼도 재미가 없었다. 단단히 굳은 소똥이 산처럼 쌓인 바닥, 코를 감싸 쥐게 만드는 고약한 냄새, 소똥이랑 거미줄로 떡칠이 된 벽, 함지박만 한 구멍이 뚫린 천장……

 

성한 곳 하나 없는 외양간은 엄마의 대대적인 수리를 통해, 바닥이 말끔해지고, 소똥이랑 먼지가 뒤엉켜 제빛을 잃었던 나무 기둥들도 노르스름한 색을 되찾는다. 더러운 벽도, 구멍이 숭숭 뚫린 지붕도 비바람을 막아주는 든든한 구실을 되찾는다.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는 법! 때우고 메우고 닦아내는 과정에서 엄마도 몸살을 톡톡히 앓았음은 물론이다.

버려졌던 외양간이 새롭게 변신하자, 마침내 볼품없는 이 공간에도 손님들이 찾아온다. 강아지 단월이, 길고양이 단비, 그리고 할머니와 단둘이 지내는 마루, 다문화가정의 아이인 나리. 그들은 노란 불빛이 유난히 밝은 이 외양간에서 자신들만의 무거운 짐을 벗고 따스한 웃음을 짓게 된다.

아주 특별하고 재미있는 공간, ‘책 읽는 외양간’. 이곳은 단오네 가족만 머무르는 곳이 아니라, 해와 달이 쉬었다 가고, 강아지와 고양이가 몸을 부비고, 시골 이웃의 사랑방이 되고, 어린 친구들의 놀이터가 되고, 도시인의 휴식처가 된다. 이곳에선 모두 ‘식구’가 된다.

맹랑한 가짜 노릇에 지친 탓일까? 노란 불빛이 호박꽃처럼 피어나는 외양간의 깊은 의자에 앉아, 할머니 노래에 맞춰 사뿐사뿐 빙그르르 춤추는 달빛을 보고 싶다. 담 위에 앉아 감나무 위 보름달을 바라보는 단비의 우아한 모습도 보고 싶다. 사춘기를 시작하는 어린이뿐만 아직도 헤매는 어른들과 함께 둘러앉아 도란도란 이야기를 꽃피우고 싶다. 그러면 진짜배기 어른이 될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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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네껜 아이들 푸른도서관 33
문영숙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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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작품은 1905년 을사조약 이전 영국인 중개업자 마이어스와 일본인 다시노 가니찌에게 속아 묵서가(멕시코)로 팔려간 조선인들이 이야기이다. 조선인 1033명은 닷새 일하면 쌀 한 가마니를 살 수 있다는 사탕발림에 속아 묵서가의 드림을 꿈꾸며 일포드 호에 승선한다. 그 중에는 아버지가 백정인 덕배와 청계천 거지 봉삼, 황족인 윤재도 있다.  

하지만 한 달 반의 여행 끝에 그들이 도착한 곳은 부자의 나라도 아니고, 묵서가의 드림을 이룰 수 있는 별천지도 아니다. 노동과 굶주림과 인권 착취만 있는 어저귀 농장, 황폐한 사막 한가운데이다. 어저귀(에네껜)은 가시와 독소가 있는 식물로 밧줄의 원료로 쓰인다. 어찌나 가시가 억세고 날카로운지 마테체(벌목용 칼)로 쳐내야 한다.  

그들은 가시에 찔리고 뙈약볕에 그을리며 노예와 같은 고초를 겪는다. 또한 조선인으로서의 정체마저 거세된다. 남자들은 상투가 잘리고 정숙한 소녀 윤서는 감독한테 욕을 당하는 것. '잘린 상투가 개똥처럼 뒹굴었다.'는 말 그대로 조선인들은 개똥만도 못한 존재로 전락한다. 이에 조선의 운명처럼 황족 출신인 옥당대감은 삶의 희망을 놓고 망연히 지낸다. 하지만 희망은 어둠을 뚫고 솟아나는 법. 잡초처럼 살아온 민초들은 불모의 땅에서도 거뜬히 뿌리를 내리고, 묵서가의 노예 농장에 새 생명이 태어난다. 

드디어 4년의 세월이 흐른다. 계약기간이 만료된 것이다. 노예와 같은 생활, 먼 타국 묵서가에서의 외로움은 끝이다. 그러나 인생은 굽이굽이 파도치는 바다처럼 평화로운 잔물결 뒤엔 또다시 풍랑을 만나는 것일까? 작은 파도를 넘으니 큰 파도가 밀려오는 것처럼! 조선으로 돌아간다는 희망에 부풀어 있을 때, 일본이 조선의 외교권을 빼앗았다는 천청벽력과 같은 소식을 듣는다. 

또다시 좌절할 것인가? 나도도 없는 떠돌이로서 뜬구름처럼 방랑해야 하는가? 아니다, 그럴 순 없다. 조선인들은 다시 주먹을 불끈 쥔다. 그러고는 빼앗긴 나라를 되찾을 때까지 희망을 잃지 않기로 결의한다. 묵서가 한가운데서 조선인 마을을 이루고, 꿈에 그리던 조선인 학교를 세우는 것이다. 조선의 역사를 묵서가에서 대로 쓰는 것이다! 

작가는 참으로 대단한 여정을 독자에게 선보였다. 역사적 사건을 소설로 재구성하는 솜씨도 일품이려니와 인물들의 개성도 뚜렷하고 의미도 깊다. 옥당대감이 스러지는 조선을 상징한다면, 덕배, 윤재, 봉삼은 나라를 되찾으려는 독립 운동가, 그리고 복뎅이(그야말로 나라에 복을 가져올)는 새 나라의 주인, 희망찬 새 세대를 상징한다면 비약일까? "복뎅이가 펄럭이는 태극기를 보며 손뼉을 쳤다."는 마지막 장의 문장을 떠올리면 작가는 등장인물들까지 탄탄하게 상징화한 것이다. 더욱 작가는 지나간 역사에 머루르지 않고, 현대 우리 사회에서 소홀히 대접 받는 외국인 근로자들에게까지 지평을 넓혔다. 문영숙 작가! 이 작품으로 그는 역사소설 작가로서 더욱 탄탄히 자리매김하였다. 그의 글 솜씨와 넉넉한 마음씀씀이를 엿볼 수 있는 좋은 작품을 만나, 읽는 내내 즐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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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털이 가족 채우리 저학년 문고 4
박이진 지음, 김명진 그림 / 채우리 / 200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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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할아버지가 은행을 턴댄다. 

이 일을 어떠지? 신고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그렇다고 신고는 할 수 없잖아. 

에라, 모르겠다! 할아버지가 날쌔게 도망가도록 운동을 시작하자. 

드디어 할아버지가 은행을 털러 가나 보다. 이런, 아버지도 공범이네.  

안 되지, 안 돼! 조금 전에 경찰차가 돌던데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잡혀 가게 할 순 없어. 

어서 달려가 나도 거들어야겠다! 

그런데..... 

은행을 터는데 왜 이리 고린내가 나는 거야? 

박이진 작가의 <은행털이 가족>은 유쾌하다. 

아이의 순수함과 작가의 유머가  작품 곳곳에 배여 있다. 

은근슬쩍 웃음을 던져 놓고, 결말에는 푸하하하! 박수치게 하는 반전이 기막히다.

작품을 읽는 내내 미소를 머금게 하는 천진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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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요일, 사이프러스에서 사계절 1318 문고 56
박채란 지음 / 사계절 / 200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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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명의 삶을 산 느낌이다.    

선주, 태정, 새롬, 하빈 그리고 작가의 삶까지. 

삶에 대한 작가의 진지한 성찰은 물론이거니와, 

절절하게 열렬하게 삶을 사랑하며 살고자 하는 작가의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더욱 책을 놓는 마지막 순간까지 이어지는 팽팽한 긴장감과 균형미는 이 작품의 압권이다. 

작가가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썼는지, 마지막 문장까지 얼마나 정성스럽게 에너지를 쏟았는지 고스란히 느껴진다. 

작가의 진지함에 고개가 숙여진다. 

삶에 대한 에너지가, 사랑이 넘치는 작가다. 그리고 작품이다! 

이사할 새 집에 천사의 날개와 트럼펫을 들여놔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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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이진 2009-06-11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박채란 작가의 신간이 나왔군요. 독서일지로 인해 더욱 궁금증이 일어요. 그보다 더 궁금한 거... 구름그림자 님이 뉘신지요. 제가 아는 사람인가요? <은행털이 가족> 리뷰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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