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1 : 사교성이 좋은 아이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1
샤오허 심리연구소 지음, 이에스더 옮김 / 오렌지연필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낯가리는 초등학교1학년 사교성이 좋은 아이로 만들기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습관 1 사교성이 좋은 아이

 

 

친구들이 먼저 다가와서 말을 걸어주고 친구하자고 하면 너무나 좋아하고 잘지내면서 먼저 다가가서 인사하기 어려워하고, 부끄러워서 먼저 말을 건네지 못하는 저희 딸과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에요.

책 한 권으로 낯가림이 심한 초등학교 1학년 딸의 성격이 변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친구들과 놓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그 방법을 가득 담고 있어서 아이가 사교성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는다면, 그 기쁨이 학교까지 이어져 아이의 학교 생활에 좋은 영향을 주고 또한 다양한 분양의 호기심 유발과 더불어 학습 능력 향상까지 이어진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어요.

아이들이 독립적으로 관계를 맺는 첫 단계.

이 시기에 이 책 한 권이 아이에게 많은 힘이 되어줄 수 있길 바라며 읽어보았어요.

차례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 습관> 시리즈의 첫 번째 책!

'사교성이 좋은 아이'는 친구와의 관계를 비롯하여 선생님, 부모님, 할머니,할아버지와의 관계 등 총 5장 45가지 상황으로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제1장 먼저 친구 사귀기: 관계의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고 주도적으로 관계 맺는 법

제2장 감정적으로 서로 돕는 법 배우기: 서로 감정을 주고받는 법을 상황별로 제시

제3장 반대와 거절: 인간관계의 환경 중 ‘반대’와 관련된 상황에 집중

제4장 어려운 관계 문제 해결하기: 종합적인 인간관계 환경

제5장 어른들과의 관계: 아이와 어른의 관계 문제에 역점

 

 

책 사용 설명서

'사교성이 좋은 아이' 는 다양한 생활환경 속에 그중에서도 학교에서 친구관계를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총5장 45가지 상황으로 인간관계 능력 훈련이 구성되어 있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훈련하거나 실제 상황에 맞은 장을 골라 훈련하면 좋아요.

저는 아이가 자주 처하는 상황을 먼저 찾아보고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                                                             

                                                           

사교성이 좋은 아이는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만화로 주제를 친근하게 접근하고 있어요.

하나의 에피소드지만 읽어보면 자기 이야기 같기도 할테고, 재미있게 느낄 것 같아요.

<어떻게 먼저 인사를 할까요?>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습관 1 사교성이 좋은 아이

상황에 대한 설명이 제법 자세하게 나와 있어요.

사실 아이들이 인사를 하지 않는 이유는 인사가 하기 싫어서가 아니라 쑥스럽고, 순간적으로 무슨 말을 해야 할지를 몰라서잖아요! 그런 상황을 정확하게 짚어 말해주니까 아이들이 공감하며 읽을 수 있어요.

먼저 인사할 때 생길 수 있는 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마음과 똑같은 상황을 귀여운 그림과 함께 그려놓아 아이가 더 이입해서 읽어볼 수 있었어요.

                                   

그 상황에 맞는 심리분석과 어떻게 하면 좋을지 힌트를 줍니다.

그리고 그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설명해주고 연습할 수 있도록 알려줍니다.

저랑 아이랑 상황극처럼 해봤는데, ㅋㅋㅋ 너무 웃긴데, 여러번 하니까 자연스러워지더라구요.

말로 소리를 내고 연습을 해보는 게 중요한 것 같았어요.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먼저 표현해요.>

초등학생을 위한 좋은 심리습관 1 사교성이 좋은 아이

​아이는 A가 하고 싶은데, 친구는 B가 하고 싶어서 서로 속상해서 우는 경우, 보신 적 있으신가요?

왜 그러냐고 물어보면 친구가 안놀아줘서 그렇다고 ㅠ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표현할 수 있어야 의사소통이 되는 건데, 생각만 하고 있으면 안되잖아요~

사실 엄마도 아이에게 상황에 맞는 대처법을 알려주고 싶지만 막연하게 생각만으로는 말이 꼬일때가 많은데, 사교성이 좋은 아이 속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어요!

여기 나오는 상황과 연습, 설명들이 정답은 아니지만 참고를 하면 많은 상황들을 해결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 아이는 걱정도 많고 겁도 많은데, 제가 책의 목차를 보여주고, 책 안의 내용을 함께 읽어보면서 무슨 일이 있어도 이 안에 다 들어있다고, 연습하면 된다고 걱정하지 마라고 이야기 해줬더니 살짝 안심하는 눈치였답니다.

'사교성이 좋은 아이'는 친구와의 관계속에서 생기는 심리적 문제를 극복하거나 감정을 주고 받는 법, 반대하는 법 등을 비롯하여 선생님, 부모님, 할머니, 할아버지처럼 어른과의 관계또한 어떻게 맺고 유지하해야하는 지를 어렵지 않게 소개 하고 있어서 어떠한 상황에 놓이더라도 걱정하지 않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 책은 아이와 함께 여러번 읽고 연습하면 우리 아이처럼 낯가림이 심하고, 조용한 아이들에게 사교성을 키워줄 수 있고, 관계맺음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을위한좋은심리습관1 #사교성이좋은아이 #샤오허심리연구소 #이에스더 #오렌지연필출판사 #어린이교양 #낯가림심한아이 #사교성키워주기 #친구사귀기 #교우관계 #친구사이 #친구관계 #초등학생친구 #새학기친구사귀는방법 #친구문제해결방법 #겁이많은아이 #걱정많은아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