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1단계 - 초등1.2학년 대상 초등 뿌리깊은 국어 독해력
마더텅 편집부 지음 / 마더텅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세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 1단계


하루 15분 국어 독해 공부로 어휘까지 터득하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사자성어, 속담, 관용어)입니다.


내년에 초등학교에 가는 예비초등7세지만 어휘 공부를 하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뿌초독 어휘편을 풀어보았어요.^^


<목차>

속담, 관용어, 한자성어를 주차에 골고루 섞어 놓았어요.
1주차부터 8주차까지 총 40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주차 : 주간학습계획표>

한 주 간의 계획을 먼저 세워볼 수 있어요.

독해력 어휘편을 공부하기 전에 주간학습계획표를 보면서 한 주간 공부할 학습내용을 훑어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저희는 학습계획일에 실제로 푼 날짜를 기재하였어요.

학습을 마친 후에는 맞힌 문제의 개수를 적어봅니다.



<1회 속담 : 길고 짧은 것은 대어 보아야 안다.>

속담 : 옛날부터 전해오는 지혜를 간단하고 깔끔하게 표현한 짧은 글



공부한 날, 시작 시간을 먼저 적어보아요.

그덕에 달력보기와 시계보기까지 공부할 수 있었어요.



QR코드를 찍으면 지문 읽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동영상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였고, 지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주었어요.

혼자서 읽으면 시간이 더 많이 걸릴텐데, 읽어주는 지문을 들으며 눈으로 글을 따라 읽을 수 있었어요.

요즘은 QR코드로 한결 더 학습하기가 쉬워진 것 같아요.

이해가 잘 안된다 싶으면 한번 더 돌려서 지문을 들어보았어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에서는 어려운 낱말 풀이를 따로 기재하고 있어요.

낱말의 풀이뿐만 아니라 한자어일 경우 한자까지 적어두어 한자까지 학습할 수 있었어요.

한자를 통해 뜻을 이해하기가 더 쉬웠습니다.



<독해문제>

6개의 독해문제가 나왔어요.

예비초등 7세도 지문을 잘 읽어보았다면 독해문제를 충분히 잘 풀 수 있답니다.


<맞춤법. 받아쓰기>

7세예비초등 독해문제집 뿌초독에서는 독해문제뿐만 아니라 맞춤법과 받아쓰기 문제까지 풀어볼 수 있었어요.

이 구성이 정말 마음에 들었어요.

맞춤법과 받아쓰기 문제집을 따로 구입할까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뿌초독 한 권으로 해결!

소리나는 대로 적힌 틀린 글자르 찾아 바르게 고쳐 써 보는 문제는 처음 풀었는데도 생각보다 잘 풀었어요.

혹시나 헷갈려하면 앞의 지문을 다시 한 번 더 읽을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받아쓰기가 재미있었는지 한번 더 하고 싶다고 해서 불러주었어요.

이정도면 뿌초독 7세 예비초등도 풀기에 정말 재미있는 초등독해문제집인 거 같아요. ^^


끝난 시간과 1회분 푸는 데 걸린시간, 몇 문제를 맞추었는지 채점하는 란도 있어서 오늘 학습을 어떻게 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어요.


<스스로 붙임딱지>

공부를 마치고 나면 아래 보기를 참고해 알맞은 붙임딱지를 학습결과 점검표에 붙여요.

정답 수와 문제를 푸는데 걸린 시간뿐만 아니라 공부 내용이 재미있었는지 스스로 공부를 시작하고 끝마쳤는지에 따라서 다양한 붙임딱지를 선택해 붙일 수 있어서 아이가 더 재미있어했어요.


<독해력 나무 기르기>

학습결과 점검표 뿐만아니라 독해력 나무 기르기에도 붙임딱지를 붙이며 나무를 완성해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어요.


<정답과 해설>

정답만 확인할 수 있는 게 아니라 밑에 해설까지 달려있어 아이가 이해하지 못할 경우 엄마가 정답지를 보고 잘 설명해줄 수 있어요. 

초등학생 독해력 공부도 엄마표로 충분히 할 수 있겠죠?


<주말 부록>

한 주 동안 배웠던 표현들과 관련된 읽을거리(표현 배경지식, 바른 국어 사용법, 그림으로 어휘 복습, 낱말 배경지식)가 매주 수록되어 있어 어휘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2주간 꾸준히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을 공부해보았어요.

QR코드를 통해 지문을 읽어주니 엄마가 읽어줘야하는 부담이 없었고, 이해가 되지 않을때는 지문을 반복해서 들어보고, 엄마인 제가 줄거리를 요약해서 설명해주기도 했어요.

지문을 읽고 재미있다며 직접 저에게 아이가 요약해 알려주는 날도 많았어요.

지문이 부담없어서 좋았고,  어려운 낱말은 아랫쪽에 한자와 함께 풀이해놓아 이해를 돕는데 한결 수월했어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 한권으로 어휘뿐만 아니라 사자성어, 속담, 관용어까지 공부할 수 있었고, 상황에 맞게 대입해놓아 뜻을 잘 이해할 수 있었어요.

박장대소를 배운 날은 책을 보면 크게 웃고 있는 등장인물을 보고서 박장대소하고 있다며 스스로 활용하는 모습도 보였답니다.

자칫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맞춤법과 받아쓰기도 매회 반복하며 맞춤법도 제법 많이 알게 되었어요.

받아쓰기는 QR코드로 불러주는 받아쓰기를 재미있다고 말하며 받아쓰기만 따로 하고 싶어 했어요.^^

2주동안 엄마표초등국어독해공부, 엄마표어휘공부까지 아이와 즐겁게 재미있게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뿌리깊은 초등국어 독해력 어휘편 한권으로 걱정없이 독해공부와 어휘공부를 시작해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