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조선을 꿈꾼 영조와 정조 나의 첫 역사책 15
이현 지음, 서선미 그림 / 휴먼어린이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어린시절 역사책보다도 위인전을 많이 읽었어요.
하루에 한 권 정해놓고 쇼파에서 위인의 일대기를 읽었던 기억이 나요.
자의라기보다는 엄마때문에 타의로 읽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래도 한두시간씩 앉아서 읽었던 기억은 좋게 남아있어요.

 

 

요즘은 역사도 재미있게 풀어서 이야기처럼 들려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셔서
예전처럼 어렵게 느끼지않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것이 이야기. 가 아니라 공부. 가되면 어렵게 느껴지겠죠?
어린시절부터 그림책으로 천천히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면 좋을텐데
아이들의 유아역사책, 유아위인전으로 괜찮은 그림책이 있어서 함께 읽어보았어요.

 

나의 첫 역사책15 새로운 조선을 꿈꾼 영조와 정조 입니다.

 


목차 이런것 없이 바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재미있는 그림으로 가득한 역사책
글을 먼저 읽기보다 아이와 그림을 먼저 읽어보았어요.
모심기를 하고, 배추 수확을 하고, 고추를 말리고, 감자를 나눠먹는 그림

 


조선은 농사짓는 기술이 나아지면서 곡식도 많이 수확하고
감자, 고구마, 고추등 새로운 먹거리도 생겨났어요.

그렇지만 여전히 백성들은 먹고 살기가 힘들었고
세금도 내지않고, 군대도 가지않는 양반들은 더 높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편을 갈라 싸워대었어요.

 


스물한 번째로 왕위에 오른 영조
그는 편을 갈라 싸우면 안된다는 탕평을 선포했어요.
열심히 공부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며 모범을 보이는 임금이었어요.

 


영조는 세자를 궁궐 마당의 뒤주 속에 가두었어요.
8일동안 뒤주에 갖혀있다 세상을 떠났어요.
그의 아들 산이가 새로운 세자가 되었어요.

 


사도 세자의 아들 산이 임금이 되었어요.
조선의 스물두 번째 왕 정조
그는 백성을 아끼고 나라를 걱정하는 왕이었어요.

 


나라를 잘살게 하고 백성을 돕는 방법을 연구하는 실학자가 생겨나고
실학자 박지원은 청나라를 오고 가며 열하일기라는 책도 지었어요.
정약용은 백성이 잘 사는 나라를 만드는 길을 연구해서 수많은 책을 남겼어요.

 


천주교라는 종교가 새로이 들어오고
"모든 사람은 하늘과 같다!"
모든 사람이 똑같이 귀하다고 가르치는 동학이 생겨났어요.

 


휴먼어린이 나의 첫 역사책은 영조와 정조 같은 인물의 이름을 제목으로 하고 있어요.
그 시대의 모습과 문화뿐만 아니라 그 시대를 살았던 학자나 화가 정선, 신윤복, 김홍도 등의 인물도 다루고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그림이 딱딱하지 않고, 글을 읽지않고 그림을 보더라도 내용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을 법해요.
글 또한 어렵지 않아서 술술술 막힘없이 읽고 이해할 수 있었어요.
아이의 첫 역사책, 인물책을 고른다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휴먼어린이 나의첫역사책으로 시작해보세요 ^^

 


#새로운조선을꿈꾼영조와정조 #휴먼어린이 #나의첫역사책15 #어린이역사책 #유아위인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