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통통 한글다지기 5단계 읽기.쓰기 학습 1권 - 만 4~5세 메가언어력 메가 통통
메가스터디 유아교재 연구회.구름돌 지음 / mkids(메가스터디)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글을 통문자로 시작해 거의스스로 한글떼기와 읽기독립이 된 금성이에게 어떤 한글 교재가 맞는 지 어떻게 더 한글을 알려줄지 늘 고민이 많은데요. 6세에는 조금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히길 바래서 책읽기가 가장 좋은 한글 공부라고 생각했어요. .


예비초등 7세가 되고서는 7세한글공부는 받아쓰기도 준비를 해야할 것 같고, 어려운 낱말, 어휘력, 문장력까지 모두 생각해보게 되서 교재 선택이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7세가 되고서는 받아쓰기도 준비를 해야할 것 같고, 어려운 낱말, 어휘력,문 장력까지 모두 생각해보게 되서 교재 선택이더 어려운 것 같아요.


아침10분연산으로 수학공부를 주로 하다보니 메가계산력 교재가 좋은 것 같아.메가맘서포터즈를 하게 되면서 메가통통 한글다지기라는 좋은 한글 교재까지 만나게 되서 정말 기뻐요.

1단계를 보니 통문자로 시작하더라구요. 통문자로 한글떼기를 시작한 금성이에게 딱 맞는 교재가 아닐까 생각하며 아이와 함께 공부해보았습니다.

 

<메가통통 한글의 키 포인트 셋>


하나. 한글 학습의 때는 아이가 결정한다.

: 아이중심, 아이에게 가장 필요하고 흥미로운 언어적 환경을 제공하는 교재.


둘. 한글 학습은 과정이 중요하다.

: 한글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 주는 과정 중심의한글 교재.


셋. 엄마는 가장 좋은 선생님이다.

: 엄마와 아이 모두 학습에 대한 부담없이 한글을 익힐수 있는 교재.

 


<한글 학습 과정>


1단계 : 통문자학습

2단계 : 자모 결합과 한 글자 학습

3단계 : 받침, 모음, 쌍자음 학습

4단계 : 어휘 학습

5단계 : 읽기, 쓰기 학습


깨치기 3단계, 다지기 2단계 총 5단계로 구성되어 있어요.


한글깨치기 1,2,3단계는 통문자 학습으로 시작해 한글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깨칠 수 있게 하고, 한글 다지기 4,5단계에서는 읽기, 쓰기학습을 강화하여 초등 국어 학습의 바탕을 탄탄하게 다져줘요.

 

 

<5단계 3권 구성>

문장을 매끄럽게 하기 위한 문법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기본 문장을 새로운 형태의 문장으로 바꾸어 보면서 문장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조사, 감탄사, 문장부호, 접속사등을 배우게 됩니다.

 

 

<조사1 : 이, 가, 은, 는, 을, 를, 와, 과>


도입에서는 이번 학습 주제에서 학습할 내용을 제시해요.

조사는 주로 명사와 대명사 같은 체언 뒤에 붙어서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냅니다.

주어진 문장을 읽고 흐린 글자를 따라쓰고 글을 읽으며 조사를 익힙니다.

 

엄마표한글공부를 위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와있습니다.

주어, 목적어, 조사 국어시간에 참많이 배웠던 것 같은데, 아직 어려울 것 같아 설명은 생략했어요.


익히기에서는 도입에서 제시한 학습 주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확인해보아요.

 

조사를 구별하는 문제들을 풀어봅니다.

알맞은 조사를 찾아 동그라미 하기도 하고, 색칠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바른 문장이 되도록 글을 따라 줄을 긋거나 알맞은 말을 찾아 네모칸 안에 써넣어 보았어요.

 

이런 구성이 반복되었습니다.

 

처음 메가맘 서포터즈가 되고 메가계산력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좋은 한글공부 책이 있어 정말 좋았어요.

책이 배송된 날 식탁 위에 올려두고 저녁을 준비하는 사이, 아이가 슬쩍 메가통통을 가져가서는 조사부분을 다 풀어버려서 풀고 있는 모습의 사진이 없어요. ㅋㅋ

사진 찍어야한다고 나중에 풀랬는데, 펼쳐보더니 재미있어 보였나봐요^^

7살 아이가 풀기에 전혀 무리가 없고 혼자 가져가서 풀 정도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된 것 같아요^^

 


<조사2 : 에서, 까지, 에, 의, 만큼, 보다, 처럼, 에게>


흐린 글자를 따라쓰고 글을 읽으며 조사를 익힙니다.

귀여운 일러스트를 보면 아이들이 재미있다고 느낄 것 같아요.


앞표지를 넘기면 활용할 수 있는 스티커가 들어 있어요.

 

문제를 읽으며 알맞은 조사 스티커를 붙여봅니다.

아이들이 따라쓰기를 반복적으로 하면 지겨워할 수도 있는데, 스티커를 활용하여 문제를 풀면서 지루하지않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스티커를 붙이면 재미있어 했답니다.^^


헷갈릴 수 있는 조사를 구별하며 바른 문장을 만들어주고, 그 문장을 다시 한번 읽어보면서 조사의 쓰임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휘력, 문장력도 좋아집니다.


조사1,2를 공부하고 복습단계에요.

다양한 복습 문제를 해결하면서 도입에서 배웠던 것을 헷갈리지 않도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글을 읽고 바른 글이 되도록 알맞은 말을 보기에 찾아 네모안에 써보았어요.

생일파티를 하는 동물들의 일러스트가 눈길을 한 번 사로잡고, 그 일러스트를 보며 문장을 읽어보았어요.

조금은 헷갈리는 것 같았지만 앞에서 조사구별하기를 통해 익혔던 조사를 알맞게 잘 찾아 써넣었어요.


복습에서는 문장을 써보기도 합니다.

빨간색 글자를 바르게 고쳐서 글을 다시 써보았어요.

"잘못된 부분을 맞게 고쳐볼까?"

혼자서 조사를 고치며 문장을 써봅니다.

받아쓰기를 하는 효과도 있을 것 같네요. ^^

 

<감탄사1 : 앗, 으악, 야호, 우아,흥, 치, 아차, 아뿔사>


놀림, 느낌,부름이나 대답을 나타내는 감탄사를 배워보았어요.

앞서 조사에서는 흐린 글씨를 따라 써보았는데, 감탄사1에서는 스티커를 붙여봅니다.

 

글을 읽으면서 흐린 글자 위에 같은 글자 스티커를 붙여보았어요.

제법 말하는 것처럼 읽는 모습이 웃음을 자아냈답니다.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 글을 쓰는 교재도 몇 번 해보았는데, 반복적인 한글쓰기에 살짝 지쳐하더라구요.

메가통통 한글다지기는 풀면서 더 풀고 싶어하는 교재였어요 ^^

그림을 보고, 글에 어울리는 낱말을 보기에서 찾아 써넣는 문제들도 후다닥 풀어냈어요.

 

<감탄사2 : 자, 영차,어휴, 아이고, 후유, 아이,이런, 저런, 쯧쯧>


글을 읽으면서 흐린 글자 위에 같은 글자 스티커를 붙여보았어요..

아이들이 나오는 그림이 더 예뻐서 옆 바닥부터 하고 싶다는 아이였어요. ^^


그림을 보고 네모 안에 어울리는 낱말을 찾아 줄을 긋는 문제였는데, 줄을 긋기 전에 맞는 낱말을 써보았어요.

제가 시키지 않았는데, 네모칸이 비어있으니 채워넣고 싶었나봐요.

 

<복습>


감탄사 복습시간이에요.

그림의 아이와 엄마의 상황을 대화문으로 만들어 놓은 문제도 재미있게 풀어보았어요.

대화도 재미있는데, 스티커를 활용하니 재미가 두 배!

 

한글다지기로 문제를 풀며 조금씩 읽고쓰는한 글로도 충분히 한글읽기와 한글쓰기가 늘 것 같아요.

받아쓰기 실력도 덩달아 높아지겠죠?

좋은 교재로 많은 분들도 아이의 문장력을 높여주셨으면 좋겠어요! ^^

 

 

#메가스터디 #메가통통한글 #7세한글공부 #6세한글공부 #메가맘서포터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