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가진 정원 - 2019 칼데콧 아너 상 수상작 밝은미래 그림책 42
브라이언 라이스 지음, 이상희 옮김 / 밝은미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 선정 베스트셀러 작가 브라이언 라이스가 상실과 슬픔, 사랑과 희망, 그리고 우정과 호기심, 자연에서 비롯된 치유의 위력에 관한 아름답고 눈부신 그림책을 만들었다는 소개 문구를 보고서 호기심이 먼저 생겼어요.

어떤 내용의 그림책이기에 이토록 많은 것을 다룰 수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상실과 슬픔을 다룬 책들을 몇 권 보았지만 아직 아이에게 어렵다는 생각을 하면서 읽은 그림책들이 많았는데, 브라이언 라이스의 그림책이라면 아이가 상실과 슬픔을 좀 더 공감하며 와닿지 않을까 생각하며 읽어주었어요.

'망가진 정원' 입니다.

 

 

에번과 멍멍이는 뭐든지 함께 했어요.

함께 음악을 듣고 함께 모험을 나서기도 하며

둘은 온종일 함께 지냈고, 봄 여름 가을 겨울 내내 함께 지냈답니다.

둘이 가장 좋아했던 건 에번의 멋진 정원을 함께 돌보는 일이었어요.

둘이 함께 심고 가꾼 정원의 온갖 것이 무럭무럭 멋지게 자랐어요.

 

그러던 어느 날,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어요.

에번은 멍멍이를 정원 한구석에 묻었어요.

그리고 모든 것이 달라졌지요.

 

에번은 집 안에 틀어박혔어요.

가장 친한 친구가 없는 정원은 무섭도록 낯설었지요.

괭이를 마구 휘둘러 정원을 깡그리 망가뜨리고

닥치는 대로 자르고, 베고, 내던졌어요.

 

 

하지만 곧 정원은 다시 무성해졌어요.

새로운 식물이 싹을 내더니 쑥쑥 자랐어요.

정원에는 무성한 잡초들만 자라났어요.

만지면 가려운 잡초,

뾰족하고 까끌까끌한 잡초,

냄새가 고약한 잡초 들이 자라났어요.

에번은 이런 잡초들이 마음에 쏙 들어 잘 돌봤어요.

 

에번의 정원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곳이 될 수도 있고,

세상에서 가장 쓸쓸한 곳이 될 수도 있어요.

에번이 마음먹기에 달렸지요.

 

 

정원으로 들어온 호박 덩굴 하나를 그대로 두었어요.

에번은 호박덩굴 주위의 잡초를 제거하고 물을 듬뿍주면서 호박을 잘 키웠어요.

그리고 품평회에 호박을 가지고 가기로 마음을 먹어요.

품평회에 가는 길에 몇 가지 중요한 볼 일도 보고,

품평회에 온 몇몇 친구들과 어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전같지 않았어요.

에번의 호박은 3등을 했어요.

상금 10달러와 아기 동물이 든 상자 둘 중 하나를 고르라는 심사위원의 말에 에번은 10달러를 갖겠다고 했어요.

집으로 돌아가는 차 안 에번은 아기 동물과 함께 타고 있었어요.

 

 

오랜만에 아이를 무릎에 앉히고 함께 읽은 그림책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이라 더 궁금했었는데,

그림이 따뜻한 것 같으면서도 뭔가 공허하고

슬픔과 상실감을 나타낼 때는 색채와 여백을 조절해서 더 슬픈 감정을 느낄 수 있었어요.

 

왜 에먼이 정원을 망가뜨렸는지,

기분이 예전같지 않은지, 이야기를 나누는데,

"키우는 멍멍이가 죽어서 이제 함께 하지 못해서 그런거 아니에요?"

"친구들,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 있으면 정원은 가장 행복한 곳이고

그들이 다 돌아가고 혼자 있게 되면 에번은 가장 슬프겠지요? "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말은 어려워했지만 이정도면 그림책 한 권 제대로 잘 읽은 것 같아요.

사랑하는 이를 잃고 슬픔과 상실로 망가진 정원에

다시금 정원에는 새로운 생명으로 가득차 희망을 안겨주고

삶을 변화시켜줌을 보여주며 위로를 전하는 따뜻한 책이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