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지옥 초록 자전거 7
신은영 지음, 시은경 그림 / 썬더키즈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썬더키즈] 숏폼 지옥


한 시간도 뚝딱 지나가는

디지털 마약, 숏폼에 빠진 아이들!


요즘 아이들, 숏폼을 습관처럼 보는 것 같아요. 

1분 내외의 길이가 짧은 동영상 콘텐츠 ‘숏폼’은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소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짧은 정보만 전달하는 목적만 있기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현저히 늘어나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숏폼에 너무 빠지지 않도록 스봔을 개선하기에 도움이 되는 책이라서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숏폼 중독은 어린이들의 건강과 행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 스스로 자제하는 노력이 필요하지요. 아이들이 《숏폼 지옥》에 등장하는 친구들의 모습을 보며 숏폼 보는 시간을 제한하고, 다른 활동과 균형을 맞추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숏폼 지옥을 탈출할 수 있을 것인가!


《숏폼 지옥》에는 짧은 영상에 푹 빠져 있는 네 명의 아이들이 등장하는데요. 

자신있게 나서는 쇼폼러들을 보면서

나는 다른 사람들과는 너무 일반적이어서 

속상했던 적 누구나 있지 않을까요?

미디어를 현명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이 책을 함께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춤 추는 것을 좋아하는 로제는 아이돌이나 아이돌 연습생 춤 영상을 찾아보면서 끊임없이 자기와 비교하느라 늘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틱톡을 찍어 올린 후에는 댓글에 일희일비하며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힘찬이는 수많은 좀비들이 등장하는 영화는 물론 폭력이 만무하고 잔인한 영상만 보여 주는 숏폼에 빠져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점점 시시해지고 냉정하게 변해 갑니다. 예랑이는 최애 아이돌인 슈가 필터에 몰입해 휴대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밤을 새우기 일쑤입니다. 먹방을 즐겨 보는 대만이는 늘 자극적인 음식 콘텐츠를 본 터라 자극적인 음식만 찾게 됩니다. 엄마가 해 주시는 건강하고 정성 가득한 음식이 밍밍하게만 느껴지고 맛도 느끼지 못합니다.



모든 아이들이 숏폼 지옥에서 벗어나서

지혜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읽고 관리가 필요할 것 같아요. 


아이들은 잠도 자지 않고 핸드폰만 들여다보느라 두통을 호소하며 건강을 잃어 갑니다. 자극적인 숏폼 콘텐츠들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아 수업에 집중하지도 못해 성적도 떨어지지요. 아이들은 숏폼 중독의 심각성을 점점 깨닫게 됩니다. 하지만 휴대폰 없이 하루를 보내는 건 너무 어려운 일이지요. 과연 로제와 친구들이 숏폼 지옥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지 지켜봐 주세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